"폐기물 순환 우리 산업에 빠르게 확산…농식품 민간투자 5.6조 뒷밭침 고부가가치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비상 경제 장관회의 겸 수출 투자 대책 회의에 참석해 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비상 경제 장관회의 겸 수출 투자 대책 회의에 참석해 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수출·투자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는 물가·고용 등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내수도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최근의 긍정적인 흐름이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먼저 순환 경제 활성화를 위해 "폐기물의 순환이용 등 순환 경제는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 수단이자 새로운 성장모델로 주목받고 있다"며 "이에 정부는 순환 경제를 우리 산업에 빠르게 확산시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철스크랩과 사용 후 배터리 등 경제성 있는 폐자원에 대해 개별 기업의 신청 없이 폐기물 규제가 면제되는 순환 자원으로 일괄 지정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석유화학·철강·자동차·기계 등 9대 핵심 산업의 순환 경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순환 경제 클러스터도 조성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농식품 분야는 최근 정보통신 기술과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고부가가치화하고 있으나 민간의 투자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정부는 2027년까지 총 5조6천억원의 자금이 민간 중심으로 공급되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순수 민간 펀드 3천억, 민간·정부 매칭펀드 1조원 등 농식품 분야 전용 펀드를 조성해 청년 농업인과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농협 등 민간 금융기관이 4조3천억원의 여신을 집중적으로 공급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비농업인이 농업 경영체의 설립자나 임원으로 참여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하고, 오는 7월 농식품 스타트업 투자박람회를 개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추 부총리는 아울러 "딥사이언스 분야의 연구개발 성과를 활용한 창업과 사업화도 적극 지원하겠다"며 "협력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연구개발 특구 펀드 등을 활용해 도전적인 창업을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