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과 산업이 함께 중소기업의 ESG 경영과 상생을 지원한다는 점에 큰 의미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29일  SK와 함께 중소 협력사의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ESG 진단 – 컨설팅 – 금융지원으로 이어지는 ‘ESG 상생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9월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ESG 경영 진단 및 컨설팅 ▲ESG 사업 관련 금융지원으로 구성된 ‘ESG 상생지원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했다.

이는 ESG 경영 도입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을 위해 금융과 산업이 협력해 선제적으로 지원에 나섰다는데 있어 의미가 크다.

신한은행과 SK는 올해 상반기 4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상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약 18억원 규모의 금융지원까지 완료했다. 하반기에는 SK 가스의 협력사 15개를 시작으로 SK 전 계열사로 대상을 확대해 ESG 경영 지원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SK는 자체 ESG 진단 플랫폼인 ‘Click ESG’를 통해 협력사의 ESG 경영 수준을 진단해 등급을 부여하고, 신한은행은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한다.

ESG 등급이 우수한 협력사는 양사가 제공하는 금리감면 및 이자지원으로 최대 연 2%(신한은행 금리감면 최대 연 1% + SK 이자지원 최대 연 1%)에 해당하는 금융지원도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ESG 경영 확산으로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양사 모두가 진심을 담고 있다"며 "앞으로도 협력사의 ESG 경영 개선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ESG컨설팅셀을 신설해 ESG 경영 실천이 필요한 중소ㆍ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지원 상품과 컨설팅을 제공해 ESG 경영 전략 수립과 실천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