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곳 중 6곳 피해, 단체예약 취소 등 잇따라

▲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업종별 피해유무 (제공=대한상의)
최근 독도 문제를 비롯한 한일간의 갈등으로 관광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실제로 일본과 거래하는 국내 기업 10곳 중 1곳은 한일관계 악화로 피해를 입고 있으며, 양국간 갈등이 장기화 될 경우에는 10곳 중 6곳은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1일, 일본과 거래하는 기업 500개를 대상으로 ‘한일관계 변화의 산업계 영향과 대응과제’를 조사·발표했다.

그 결과, 응답기업의 12%가 교역차질과 매출감소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으며, 88%는 아직까지 ‘피해가 없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한일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64.7%가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답했고,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답변은 35.3%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관광업 83.3% ▲일본수입차 딜러업 80.6% ▲문화콘텐츠업 73.7% ▲휴대전화·가전제조업 69.5% ▲식품업 64.7% 순으로 피해를 겪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관광업계는 일본인 단체관광 예약취소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국내 한 여행업체 관계자는 “한일갈등이 발생한 이후 한국여행을 취소한 일본인 관광객이 300명에 육박한다”며 “9월 하순부터 시작되는 일본의 수학여행 특수가 실종될까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일본차 국내판매사인 C사도 울상이다. 지난달부터 내방객이 30%감소했고, 실제 계약은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기 때문이다. C사 관계자는 “주위의 눈총 때문에 일본차 구입을 주저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흑초를 제조하는 식품업체 D사도 일본 수출에 비상이 걸렸다. 일본현지 매출이 3분의 1로 급감하면서 일본 주문업체로부터 납품연기 요청을 받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D사 관계자는 “현 추세면 주문량이 작년의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며 “지난해부터 펼쳐온 한국의 유명 아이돌가수를 모델로 한 현지 마케팅도 최근 취소한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기업피해를 줄이기 위한 정책과제로는 ▲한일관계 정상화 노력 ▲일본시장·기업 동향 모니터링 강화 ▲피해기업 경영 지원 ▲수출입선 전환 및 해외마케팅 지원 등이 차례로 지적됐다.

대한상의 박종갑 조사2본부장은 “정부는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양국간 공존공영을 위해 일본측에서 전향적이고 성숙된 자세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