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일간투데이] 정부는 3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국민의 우려를 정부가 괴담으로 치부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오염수가 본인과 가족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우려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국민들이 오염수에 대한 정보를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우려와 불안감을 '괴담'이라고 치부한 적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차장은 "사고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가 어떤 물질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걱정을 하게 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결코 이러한 자연스러운 감정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바로잡고자 하는 것은 국민들이 판단하는 데 잘못된 영향을 줄 수 있는 허위 사실이나 과장된 주장들"이라고 부연했다.

박 차장은 "국민들의 판단을 흐리는 명백한 허위·과장 정보들을 소위 '괴담'으로 칭하고 있다"며 오염수 위험성을 과장하거나 과학적 평가 결과를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폄훼하는 것을 대표 사례로 꼽았다.

이어 "국민에 실질적 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괴담을 지적하고 교정하는 것은 정부가 마땅히 해야 할 책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