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5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52.2% 증액

정부의 외국인 투자 유치 예산이 올해 2205억원에서 내년 3000억원으로 증액된다. 외국으로 나갔다 국내로 복귀하는 '유턴 기업'에 대한 지원 예산 355억원도 신규 편성됐다.

정부는 19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정부과천청사에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유턴·외국인 기업 투자유치 지원방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에 따라 국내 복귀를 고려하고 있는 해외진출 기업과 외국인 기업 등 잠재적 국내 투자 수요를 유치하기 위한 예산이 올해 2205억원에서 내년 3355억원으로 52.5% 증액된다.

내년 외국인 투자 유치 예산 3000억원 중 1773억원은 외국인투자유치활성화에, 1227억원은 경제자유구역지원에 각각 쓰일 예정이다.

정부는 내년 중 외국인 투자지역을 최대 12개 신규 지정해 임대형 입지를 공급하고 세제감면 혜택을 확대키로 했다. 특히 국가별 맞춤형 투자유치활동을 통해 일본·구미·중국지역의 투자 수요를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외국인투자전담관을 현재 32명에서 64명으로 2배 확대하고 중·일 투자유치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투자유치 전담조직의 역할도 강화키로 했다.

경제자유구역의 경우 진입·간선도로 등 기반시설 지원 예산을 핵심지구 위주로 집중 편성해 개발 활성화를 유도하고, 뉴욕주립대(학부), 조지메이슨대, 유타대 등의 개교를 추진, 외국인 정주여건을 개선키로 했다.

정부는 지방투자보조금 지원대상에 비수도권 유턴 기업을 포함시키고, 국내복귀 지원센터와 현지 유턴 데스크를 신설해 복귀 수요 발굴에서 현지 청산·복귀까지 전과정을 일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현지 유턴 데스크는 수요가 높은 중국 베이징, 칭다오, 상하이, 광저우, 호치민, 미국 LA 등 6개 지역에 설치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