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소양화 작가는 " ‘왕의 ESG’갈수록 신앙이 사유화되어 가는 한국교회에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면서도 모두를 소중히 여기는 공동선의 삶이 회복되기를 꿈꾸는 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 사진= 소양화 작가는 " ‘왕의 ESG’갈수록 신앙이 사유화되어 가는 한국교회에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면서도 모두를 소중히 여기는 공동선의 삶이 회복되기를 꿈꾸는 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일간투데이 이성준 기자]  소향화 작가는 ‘왕의 ESG’를 통해 기독교인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ESG와 관련 길라잡이 역할을 감당하고자 집필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ESG라는 용어는 2004년 UN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주류로 등장했지만, 2010년대 후반에서 2020년대가 되어서야 ESG가 훨씬 더 사후 대응이 아닌 능동적 움직임으로 부상했다.

ESG는 이제 환경 및 사회적 영향과 관련된 핵심 요소와 이해 관계자 복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거버넌스 구조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로 발전했다.

작가는 ESG는 기독교에서 발견되는 가치와 일맥상통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 책에서 한국교회가 지금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ESG가 오로지 세상의 것으로 간주하는 이원론적 사고를 지양하고 ESG 경영의 가치를 진지하게 성찰할 때 오늘날 교회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소양화 작가는 책의 집필과 관련 “성경 말씀 디모데전서 6:11 절을 보면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내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라는 말씀은 희생하는 것이 이 선한 싸움에서 승리하는 방법으로 선한 목자 되신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희생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고 승리하신 것이 우리의 믿음의 선한 싸움의 방식으로 본 책은 그리스도인이 성경적인 공동선 사상을 이해하도록 돕는 입문서로 갈수록 신앙이 사유화되어 가는 한국교회에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면서도 모두를 소중히 여기는 공동선의 삶이 회복되기를 꿈꾸는 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기독교의 관점에서 환경문제는 신앙의 문제이며 신앙은 곧 생명의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즉 환경이 파괴되었다는 말의 의미는 하나님의 창조질서가 파괴인 것이고,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끊는 행위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ESG(환경적, 사회적, 지배구조)의 문제를 신앙적 차원에서 새롭게 인식하고 선교적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