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78만 컷, 영상자료 등 디지털로 변환

▲ 사진=
▲ 사진=서구

[일간투데이 강윤선 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19일 “구정홍보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는 시간 경과에 따라 질이 떨어지거나 소실될 우려가 있는 자료를 디지털로 보관하는 자료 저장소로, 사진과 영상자료의 세부적인 내용과 정보를 검색과 활용이 용이하게 보관·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엔 강범석 서구청장과 부구청장, 관련 국·부서장이 참석했고, 용역사 프로젝트 관리자(PM)의 과업 추진 방법 및 추진계획 발표, 사례소개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과업 내용은 ▲아날로그 자료 디지털화 및 DB 구축 ▲시청각 홍보자료를 위한 아카이브 관리 시스템 개발 ▲디지털 아카이브 사용자 웹페이지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용역 규모는 사진(필름) 약 35만 컷, 영상(비디오테이프) 약 500롤, 디지털 사진 약 43만 컷, 디지털 드론 및 일반영상 약 1,150개이며, 스캔하고 보정하여 디지털로 변환한다.

서구는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이 구축되면 서구의 역사·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사라지거나 소실될 우려가 있는 가치 있는 기록을 영구 보존해 서구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공유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지금까지의 서구 역사, 그리고 발전해 나가는 현재 서구를 기록한 자료들은 단순한 홍보자료가 아닌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 이를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