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빌딩 입주사·상인들 "일방적인 공사"
중구 "인근 상인들과 꾸준히 면담·소통해와"

▲ 서울시 중구청이 차단한 부영빌딩 보행통로
▲ 서울시 중구청이 차단한 부영빌딩 보행통로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서울시 중구 소공동 행정복합청사 건립지 인근 보행통로 폐쇄를 놓고 논란이 되고 있다. 중구가 공사를 앞두고 시민 안전 확보를 이유로 펜스 설치 공사를 강행한 데 대해 부영빌딩 입주사와 상인들이 일방적인 공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보행통로 차단 펜스 반대 집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3일 중구청은 심야에 펜스 설치 공사를 강행했다.

공공보행통로 폐쇄 논란은 중구가 1971년 준공된 소공동주민센터를 신축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서소문구역 제11·12지구 재개발사업에 따른 기부채납으로 서소문 공영주차장 부지에 지상 11층 규모의 행정복합청사를 짓는 사업이다. 중구가 공사를 앞두고 보행통로를 차단하려 하자 인근 상인들과 부영빌딩 입주사는 안전 위협과 매출 감소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왔다.

▲ 펜스 설치 전 부영빌딩 모습
▲ 펜스 설치 전 부영빌딩 모습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 된 상인들과 재난 재해시 대피로가 막혀 안전에 위협을 받게 된 부영빌딩 34개 입주사들이 즉각 반발하며 보행통로 폐쇄 취소를 요청했지만, 구는 관습적인 보행로일 뿐 공공도로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중구는 "부영과 인근 상인들이 문제 삼고 있는 통행 제한 예정지는 지목이 대지로, 대지임에도 인근 건물 배치상 관습적으로 보행로로 사용되었을 뿐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공공도로는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영그룹 관계자는 "해당 통로는 명목상은 부출입구이지만, 주출입구보다 역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 부영빌딩 내 6000여명의 34개 입주사 직원들이 주출입구처럼 이용하고 있다"며 "화재 등 재난재해 발생 시 대규모 피해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 펜스 설치 후 부영빌딩 모습
▲ 펜스 설치 후 부영빌딩 모습

갑론을박이 이어지던 중 중구청이 보행로를 완전 차단하는 펜스 설치를 강행하며 갈등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부영빌딩 내 식당 관계자는 "경제 위기 속에서도 힘들게 버텨온 자영업자들에게 이 같은 중구청의 처사가 너무하다"며 "그동안 아무런 협의도 없이 갑자기 주요 보행통로를 막아버리면 외부 손님은 받지 말라는 뜻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구청이 민원에 대한 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경우 '졸속행정'에 대한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구는 이 사업과 관련해 관련 법규에 따른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면서 면밀한 설계 검토와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추진 중이라며 지난달부터 행정복합청사 착공과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고 인근 상가 상인들과 꾸준히 면담하며 소통해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