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 온라인 설문조사 진행... 총 응답자수 1,592명 참여
1위에 ‘노르웨이 야전병원 경기도 등록유산 지정추진’ 꼽혀

▲박형덕 동두천시장. 사진=동두천시
▲박형덕 동두천시장. 사진=동두천시
▲도청 앞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총궐기대회. 사진=동두천시
▲도청 앞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총궐기대회. 사진=동두천시
▲경기 동북부권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관련. 사진=동두천시
▲경기 동북부권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관련. 사진=동두천시
▲정부약속 미이행 대책촉구 국회 기자회견. 사진=동두천시
▲정부약속 미이행 대책촉구 국회 기자회견. 사진=동두천시
▲동두천영상미디어센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진=동두천시
▲동두천영상미디어센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진=동두천시

[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가 올해 최고 뉴스로 ‘노르웨이 야전병원 경기도 등록유산 지정추진’을 선정했다.

동두천시는 시민이 뽑은 ‘2023년 동두천시정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이번 10대 뉴스는 올 한 해 동안 동두천시가 추진한 주요시책 및 역점사업 등 언론매체에 다수 노출되어 이슈화된 주요뉴스 80개를 기초자료로 활용했다.

1차로 담당부서(홍보미래전략담당관) 예비심사를 통해 20개를 선별했으며 2차로 12월 4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 방식의 설문조사를 거쳐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총 1,592명이 참여했으며,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노르웨이 야전병원 경기도 등록유산 지정추진’이 전체 응답자수 가운데 475명의 선택을 받아 응답비율 약 30%로 올해 최고의 뉴스로 꼽혔다.

또. 경기 동북부권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관련 뉴스가 2위와 3위에 각각 선정되어 시에서 중점 추진하는 시정·시책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도를 반영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4위부터 10위까지는 인구·교육·문화·관광·체육 등 전 분야에 걸쳐 큰 차이 없이 4~5%대의 고른 응답율을 보였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민선8기 출범 후 여러성과를 많이 낼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준 직원들과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 내년에도 동두천시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많은 사업들이 추진되는 만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노르웨이 야전병원 경기도 등록유산 지정추진

동두천시 하봉암동 소재 노르웨이 야전병원(이동외과병원)의 경기도 등록유산 지정 추진 뉴스가 응답비율 30%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시는 지난 8월, 경기도에 노르웨이 야전병원의 등록(문화)유산 지정을 정식 요청했다. 노르웨이 야전병원은 한국전쟁 당시 노르웨이군 623명이 동두천에 주둔하며 국군과 전쟁 포로, 민간인 등 9만명을 치료한 목조건물이다. 현재 경기도 등록문화재 심의결과 지정 예고된 상태로, 오는 2024년 상반기에 지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 공공의료원 유치 11만 서명부 경기도 전달

◆ 도청 앞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총궐기대회

동두천시가 최근 의료계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공공의대 신설과 경기도의료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관련 뉴스가 각각 2,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시는 경기 동북부권 공공의료원 유치를 위해 대진의료재단 측과 긴밀히 협조하며 지난 3월부터 도지사 면담, 서명운동, 궐기대회 등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이미 지어진 제생병원 본관 건물을 무상 활용하면 약 2,000억 원 이상 건축 사업비가 절감되는 데다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전염병 발생 시 집중 관리 병동으로 즉시 활용할 수 있다.

또, 2년 이내 신속한 개원으로 지역 간 의료체계 붕괴를 막을 수 있고, 추후 공공의료원 신규 설립까지 부지선정과 재정마련 등 행정절차를 밟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동두천에 영상미디어센터 들어선다

10대 뉴스 4위는 동두천시만의 특화된 미디어교육 및 영상콘텐츠 제작지원을 위한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조성사업이 꼽혔다.

동두천시는 2023년 경기도 공모에 최종 선정, 15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동두천영상미디어센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영상미디어센터는 생연동 557-3번지 일원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7층에 들어설 예정이며 연면적 993㎡ 규모로 시민이 참여하는 창작 및 체험공간, 교육공간, 상영공간, 주민공간, 사무공간 등이 조성된다. 경기도와 동두천시 각각 15억 원씩 총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4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다.

◆ 소요산 확대개발사업 발전방안 용역추진

동두천시는 지역의 대표 관광자원인 소요산을 중심으로 주변의 다양한 문화 및 자연자원과의 연계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소요산 확대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다.

올 3월부터 소요산 확대개발사업 발전방안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해 11월에 완료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오는 2033년까지 단기, 중기, 장기계획으로 구분해 단계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조례개정 통해 출산장려금 확대지원

2023년 동두천시를 빛낸 10대 뉴스 6위는 올해부터 시가 저출산 대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사업이 선정됐다.

시는 관련조례를 개정해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첫째 아이는 100만 원, ▲둘째 아이 150만 원, ▲셋째 아이 250만 원, ▲넷째 아이는 5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아이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려는 취지로 기존보다 50만 원씩 인상했다. 다만 ▲넷째 아이이상 가정은 출산장려금을 더 주지않고 3년 3회 분할로 지급하는 것에서 2년 2회 분할 방식으로 바꿨다.

◆ 동두천 반다비체육센터 준공

동두천시는 지난 7월, 상패동 55번지 일원에 반다비체육센터를 준공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반다비체육센터는 2018년 평창 패럴림픽 이후 장애인들의 체육활동 기반 조성을 위해 추진된 생활밀착형 체육시설로, 장애인이 우선 사용하되 비장애인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사회통합형 시설이다.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총사업비 198억 원이 투입됐으며 지상 1층에 힐링센터, 체육관, 수중운동실, 2층에는 체력단련실, GX룸, 조깅트랙, 다목적실, 동아리실 등이 갖춰져 있다.

◆ 전입장려금 등 인구증가시책 총력

지난 2016년 9만8천여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한 동두천시 인구가 7년 만에 9만명 아래로 떨어졌다. 저출산, 고령화, 지역경제 침체가 맞물리면서 도시 존폐기로에 놓인 동두천시는 올 4월부터 인구증가시책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전입자 혜택을 잇달아 내놓으며 인구사수에 총력을 쏟고 있다.

동두천시로 전입하고 3개월 이상 거주한 시민에게 지역화폐로 5만 원을 지원하고 관내 대학교 기숙사 또는 월세 임대차계약을 한 주택 거주 대학생에게 학기별 30만 원을 지원한다.

그 외 전입 후 관내 월세 임대차계약을 한 주택 거주 장교와 부사관, 군무원에게는 6개월에 현금 30만 원을 지원한다.

◆ 동두천 시설관리공단 설립 결정

동두천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소식이 9위를 차지했다. 동두천은 현재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시설관리공단이 없는 지역으로, 동두천시 시설관리공단 설립심의위원회는 지난 11월 사업 적정성, 경제성, 공공성 등 12개 지표를 심사해 공단설립을 최종 결정했다.

시는 향후 조례제정 등 시의회와 설립과정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으며 임원 공모, 설립 등기 등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설관리공단은 공영주차장과 자연휴양림, 소요 별&숲 테마파크, 시민회관, 안흥동 공설묘지 등을 맡아 운영할 예정이다.

◆ 정부약속 미이행 대책촉구 국회 기자회견

마지막 10위는 정부가 10년 전 약속한 동두천 지원대책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는 관련 활동 소식이 선정됐다.

동두천시는 지난 11월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를 향해 70년 안보 희생에 대한 지원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2014년 정부 대책 기구 설치 등을 약속했으나, 이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동두천시에 약속한 각종 지원대책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동두천시민 모두가 함께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2월 13일에는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와 함께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 집결해 10년째 미뤄지고 있는 동두천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