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법안 동의 못해”...野 “국민과 약속”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9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9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쌍특검에 대해 9일에도 여야의 신경전은 이어졌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직후 “이태원 특별법 관련 국민의힘 원칙이 있다”며 “재난을 정쟁화해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키면 안 된다”면서 반대 이유를 분명히 했다.

이어 “유족과 피해자에게 최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을 해야 한다”며 “당이 가진 첫 번째 원칙에 맞지 않는 내용이 있어 합의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쌍특검법은 오늘 본회의에서 재표결하는 게 원칙이자 관례”라며 “이를 깨고 총선민심을 교란하기 위해 시기를 유리하게 맞추는 게 민심 교란용 악법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노란봉투법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 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밀실 야합으로 밀어붙였다”며 “당당하게 헌법상 정해진 절차대로 표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제와서 재표결을 지연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외부 출신인 김경율 비대위원은 전날 당내 인사 가운데 처음으로 '김건희 리스크'를 공개 거론했다.

그는 "특검의 실체와 상관없는 김 여사 리스크를 어떤 식으로 제어할지, 국민들의 반감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라며 "제2부속실과 특별감찰관은 당연하고 플러스 알파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윤계인 유상범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김 여사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는 기간이 오래 지속되지 않았나. 조금 자제하는 모습도 보이는 것 같고, 국민들 감정을 고려한 여러 추가적 행보가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특별감찰관제는 사전 예방 차원에서 운영되는 것"이라며 "그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9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9 사진=연합뉴스

반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오늘 처리하기로 이미 합의한 바 있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국민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늘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회의장 중재안을 토대로 여야 합의 처리를 위해 여러 노력을 했지만 아직 합의가 안 됐다”며 “본회의 직전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윤재옥 원내대표도 많은 노력을 해줬지만 대통령실과 관련 부처가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조사기관 설치를 반대하고, 이를 무력화하기 위한 계속적인 수정을 제의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의장 중재안에서 여러 차례 양보와 협상을 했지만 법 취지와 목적을 훼손하는 요구가 계속돼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면서 “국민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늘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오늘 쌍특검 재의결은 처리하지 않는다”면서 “국회는 사적으로 남용한 권한을 돕는 거수기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은 권한쟁의심판청구,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여부 등을 면밀하게 검토 중이며, 검토가 끝나면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강력한 국민의 저항과 심판에 직면하기 전에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겠다”며 “거부권 행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 그리고 이를 철회한 이후에 지체 없이 공포해주기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