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사과 이야기한 적 없어”...野 “사과로 끝인가”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치개혁 관련 긴급좌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1.25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치개혁 관련 긴급좌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1.25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부인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여야의 신경전이 거칠어 지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기자들에게 “김건희 여사의 사과를 이야기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제가 그런 말씀을 드렸던 건 아니고, 제가 드렸던 말씀은 그대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한 위원장은 "기본적으로는 '함정 몰카'이고, 그게 처음부터 계획된 것이 맞지만, 전후 과정에서 분명히 아쉬운 점이 있고, 국민들이 걱정하실만한 부분이 있었다"(18일),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19일)라는 입장을 보여왔다.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를 즉각 거절하면서 윤 대통령과의 사이에 불거진 '윤·한 갈등'이 봉합 국면에 접어든 전날에는 "지금까지 말씀드려온 것에 대해서 더 말씀드리지는 않겠다"라고만 말했다.

한 위원장은 서울 마포을 지역구 '사천'(私薦) 논란으로 갈등의 시발점이 됐던 김경율 비대위원이 사퇴해야 한다는 요구가 대통령실 일각에서 거론된다는 데 대해선 "그런 요구를 받은 적이 없다"고 거듭 선을 그었다.

한 위원장은 전날에도 김 비대위원의 사퇴가 이른바 '윤·한 갈등'의 출구전략이 될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런 얘기를 들은 바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여권 일각에선 김 여사가 명품가방 수수에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강한 어조로 요구해 온 김 비대위원의 사퇴가 '윤·한 갈등'을 완전히 봉합할 카드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김 비대위원은 이날 자신의 거취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그는 비대위 회의에서 "내가 쇼펜하우어를 말하면 내일쯤 또 쇼펜하우어는 누구에 비유한 것이냐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발언한 배경을 묻자 "(쇼펜하우어처럼) 명랑하고 살고 싶어서"라고만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2024.1.25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2024.1.25  사진=연합뉴스

반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책조종회의에서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계속 방치하고 있고 마치 사과하면 일이 끝날 것처럼 대통령실과 여당 측이 얘기하는 건 정말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명품백 관련된 것은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 분명히 검찰 수사를 해야 할 내용”이라고 이야기했다.

홍 원내대표는 “법을 얼마나 우습게 보면 자기들끼리 합의하면 법 적용을 예외로 한다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또한 “이전에도 수천만 원짜리 보석을 해외 때 착용한 거 때문에 논란이 되니까 지인으로부터 빌렸다는데 빌린 것 자체도 뇌물죄 적용 등 문제가 된다”고 이야기했다.

김 여사가 지난해 7월 순방 도중 리투아니아에서 명품 매장을 찾았다는 현지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도 “차라리 문화탐방으로 영부인께서 그냥 상품 문화 차원에서 갔다고 하면 된다”고 일갈했다.

이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 송구하다’ 하면 끝날 일을 호객행위라고 또 거짓 해명을 하니까 거짓이 거짓을 낳고 그게 반복되면 불법행위를 자행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거짓과 불법을 아무렇지 않게 대통령실이 자행하고 있고 정부·여당이 방치하고 있는 것"이라며 "정말 공정하고 상식적으로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