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거부권 유도 아닌 강요”...野 “2월 재의결”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29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29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두고 여야 정치권의 후폭풍에 휘말렸다.

호준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31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거부권 유도가 아닌 거부권 강요”라고 비핀했다.

호 대변인은 “이것(이태원 특별법)을 저는 정쟁화,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정쟁화하려는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말 가족들을 위하는 진심이 있는 것인지가 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정부와 여당은 이 희생자들과 또 가족들을 진심으로 생각하고 돕기 위해서 진심을 가지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정부가 발표한 추가적인 종합대책에도 재정지원과 일상 회복 지원, 추모시설 건립 같은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고 언급했다.

호 대변인은 “특별조사위원 11명 중에 7명을 야당 추천 인사로 하겠다. 또 임의동행, 압수수색 마치 무소불위의 권력을 조선시대 암행어사처럼 행사하겠다는 것은 헌법정신에도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래놓고는 유가족들을 위해서 법을 만들었는데 대통령이 거부했다 이런 악마화해서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 정말로 가족들을 위한 일인가 의문”이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1.30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1.30  사진=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재협상은 해봐야 하지만 합의가 쉽게 이뤄질까 싶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어 “의장 중재안을 바탕으로 최대한 민주당이 양보를 했는데, 여당은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자체를 무력화시키려 했다. 그런 방식으로 재협상을 하자는 것은 사실상 특조위를 공전시키겠다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가장 문제가 된 것은 특조위 운영 구성과 관련해 여당이 자신들의 동의 없이는 위원장을 임명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의장이 판단해서 선택할 수 있게 하자고 했지만, 여당이 끝까지 거부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최종적으로는 위원장 문제가 컸다”며 “9명 중에 여야가 각각 4인을, 의장이 추천한 1인은 상임위원 겸 위원장으로 하자는 결정을 해놨는데 민주당은 의장이 알아서 결정할 수 있게 하고 여야가 ‘협의’해서 의장이 외부단체로부터 추천받아서 결정하는 방식이었다면, 여당 측에선 끝까지 여야 ‘합의’로 위원장을 임명하자고 고집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한 번 협상은 해보겠지만 기존의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면 사실상 재협상의 실질적인 진전이 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2월 국회 내에서 처리하는 것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