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현 이낙연 “민주당, DJ 정신 사라졌다”

▲조응천, 이원욱 무소속 의원이 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5대 핵심가치 발표' 및 '제3지대 통합을 위한 공천방안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6  사진=연합뉴스
▲조응천, 이원욱 무소속 의원이 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5대 핵심가치 발표' 및 '제3지대 통합을 위한 공천방안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6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이낙연 신당에 합류하지 않은 이원욱 의원은 “정치나 사람이 하는 일은 1 더하기 1이 0.8이 될 수도 있기에 우려가 있었다”면서 합류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

이 의원은 7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새로운미래와 지금 합당하면 중텐트에서 끝날 것 같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응천 의원과 저는 그런 생각들이 굉장히 강했다”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가 개혁신당에 와서 중텐트를 꾸리고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와 빅텐트를 치자고 제안하면 받겠냐’는 질문에 “통합이라고 하는 게 100이라는 범위가 있다고 하면, 통합공관위가 가질 수 있는 역할은 50% 정도는 된다. 당장 공천이 시작돼야 하는 문제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지금까지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 ‘나머지 5%, 10%의 차이 때문에 안 돼’, ‘누구 때문에 안 돼’라는 게 오히려 훨씬 더 부각되는 과정이었다”며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고민했고, 통합공관위를 제안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단 하나의 이슈에 대해서 공감해서 합쳐졌던 것”이라며 “통합공관위가 완성되고 실현이 되기 시작하면 결국에는 하나의 당으로 만들어지는 길을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사진=
▲22일 여의도 사무실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제1차 창당준비위원회 회의에서 이석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석현 새로운미래 고문을 YTN 라디오 ‘신율의 뉴스정면승부’에서 “민주당에는 김대중(DJ) 정신도 없고 노무현 정신도 사라졌다”며 “사진만 갖다 걸어 놨다”고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다.

이 고문은 “민주정당의 진수가 없어져버리고 껍데기만 남았다”며 “우리가 DJ의 정신, 노무현 정신을 살리고 민주주의를 살리려 새 당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새로운미래가 이낙연 중심이 아니라면서 “우리가 이번에 당을 만들면서 김종민 의원을 공동대표 동일 위상으로 해놨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이낙연 대표는 침몰해가는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우기 위해 자기를 헌신하겠다고 했고, 본인이 국회의원도 안 하겠다고 여러 번 이야기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이낙연 대표의 지지도가 있으니 그분을 앞세워서 선거운동을 하겠지만”이라면서도 “그분을 모시는 당은 아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