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한다면 광주 출마 우선 검토

▲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책임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2.7  사진=연합뉴스
▲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책임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2.7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7일 “호남 정치에도 경쟁이 필요하다”면서 호남 민심에 하소연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책임위원회의에서 “호남 정치가 경쟁력을 잃은 것은 경쟁이 없기 때문”이라면서 호남 정치의 경쟁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비명계가 새로운미래당 창당한 후 첫 광주 방문이다. 이는 민주당과 경쟁을 하겠다는 것을 선언한 것이다.

이 대표는 “호남이 압도적으로 지지해 온 민주당도 예전의 민주당이 아니다”며 “당내 민주주의도, 다양성도 죽은 분위기로는 민주당이 제대로 발전할 수도 없고, 정권교체를 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당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루고자 했던 필생의 과제였다”며 “호남인 여러분께서 저희의 충정을 이해하시고 새로운미래를 도와주시기를 호소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자신의 출마에 대해 “출마할지, 전국 선거를 지원할지, 출마한다면 광주를 포함해 어디서 출마하는 게 국가와 호남과 당에 도움이 될지 당과 상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만약 출마한다면 광주를 최우선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이 대표는 “제 고향이고 호남의 중심”이라며 “기회가 되고 상황이 허락한다면 남은 인생을 광주와 전남에 바치고 떠나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
▲새로운미래 김종민 공동대표가 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책임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2.7  사진=연합뉴스

한편, 김종민 공동대표는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에 대해 “김대중·노무현이 지켜온 다당제 민주주의 원칙에 대한 배신”이라고 비난했다.

김 공동대표는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법안 재의결 시 통과 요건을 현행 국회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에서 5분의 2 이상으로 바꾸고, 의원 불체포특권도 폐지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