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건설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이미지. / 롯데건설 제공
▲사진=롯데건설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이미지. / 롯데건설 제공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롯데건설은 지난 7일 자사가 시공하는 모든 주택공사 현장에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은 사용자 중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통합적인 현장 관리가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공사작업 진행 현황을 공유할 수 있고, 주택공사 현장의 공정관리와 각 세대별 옵션 공사 진행상황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롯데건설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관리 프로세스 간소화 ▲공사현황 DATA화 ▲세대별 옵션 현황관리 간소화 ▲작업지시 관리 효율화 ▲발주처 및 파트너사 시공 현황 공유 등의 개선을 통해 편의성을 대폭 향상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은 롯데건설이 롯데정보통신, 채움솔루션과 함께 개발했다. 기존 업무관리 ERP인 LENCIS와 연동돼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파트너사와도 실시간 시공 현황을 공유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영수 롯데건설 전략기획부문장 상무는 "이번 시스템은 최근의 화두인 건설현장 자동화를 위한 AI DATA 확보에 매우 효율적인 도구"라며 "실제 현장에서 운영 중이므로 개선 사항을 반영해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