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환자 곁으로 돌아가라”...野 “총선용 기획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2.22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2.22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정부의 의대 증원 반발에 의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에 대해 여야의 반응은 상이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비대위외희에서 “환자 곁으로 돌아가달라”고 호소했다.

한 위원장은 “의료계 파업 사태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제 의견은 국민과 환자를 최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면에서 집단행동으로 전공의 파업사태가 나오는 건 타협의 대상이 안 된다. 환자 곁으로 돌아가 줄 것을 간곡하게, 강력하게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또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되 오로지 국민과 환자의 시선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그렇지만 환자를 두고 의료 현장을 집단으로 떠나는 건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이 부분에 대해 정부는 단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서정 비대위원은 “의대 증원 이슈에 대해 여당 비대위원이기 전에 일반 시민의 시각에서 의견을 보태려 한다”며 “혹시 우리가 너무 숫자에만 매몰돼 있는 게 아닌지 생각해봤으면 한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특정 숫자를 증대하는 것보다 퀄리티 증대로 이 이슈에 접근했으면 한다. 숫자에 대해서만 대립하지 말고 동료 시민의 시각에서 융통성을 보여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박은식 비대위원은 “정부의 국민건강 증진을 향한 선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다만 의대 증원 근거로 사용한 보건사회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KDI) 자료에 오류가 있고 현재 의대 교육환경 현실상 당장 2천명 증원은 힘들다는 게 의료계 반발의 주된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추진될 경우 의대 교육 질 하락으로 국민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고 의료비 증가로 건보재정 고갈을 재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2024.2.22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2024.2.22  사진=연합뉴스

반면 의사출신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의사들과 위험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총선용 기획쇼라고 주장햇다.

이 의원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의료대란이 현실화했다”며 “이번 의료공백 사태의 원인제공자인 윤석열 정권의 의대정원 확대 계획은 알맹이 없는 속 빈 강정에 불과한 반쪽짜리 졸속대책”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요구하는 의대정원 확대의 핵심 목표는 의료 공공성 확보에 있다”며 “그러나 정부안에는 공공의대설립, 지역의대 신설, 지역의사제 도입 등 공공의료 인프라 강화대책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권 심판이라는 국민적 요구와 불리한 여론 흐름을 바꿔내기 위한 총선용 기획쇼”라고 의대 증원에 대한 비판을 가했다.

이어 “국민을 의사와 환자로 갈라치기하고 국민의 생명과 의료계의 헌신을 희생양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