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서울형 늘봄학교의 시행 앞두고 저조한 참여율에 우려 나타내

▲사진=
▲사진=서울시의회

[일간투데이 이승준 기자]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채수지 의원(양천1, 국민의힘)이 26일 제322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을 대상으로 한 질의를 통해, 3월부터 시행되는 ‘서울형 늘봄학교’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안정적인 제도 정착을 위한 방안 마련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늘봄학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정규 수업 시간이 아닌 시간에도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과 돌봄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방과후 교실과 돌봄교실을 통합한 형태로써 24년 첫 시행을 시작으로 26년 초등학교 전 학년 대상으로 시행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정부가 올해 1학기부터 전국적으로 학교에서 ‘늘봄학교’를 시행할 계획을 발표하였지만, ‘서울 지역 늘봄학교’는 당장 3월부터 운영하겠다고 신청한 학교가 38개교에 그쳤다. 서울 지역 전체 535개 공립 초등학교 중 참여율이 6.8%에 불과한 것이다.

채수지 의원은 조희연 교육감에게 “개학을 코앞에 두고 150개 학교를 추가모집하겠다는 것에 대한 우려가 큰데 어떠한 방안을 가지고 있는지” 질의하였고, 조 교육감은 “교원들의 이해와 학부모의 이해가 충돌하는 부분을 조화롭게 해소하기 위해 일선 학교 교장 선생님들로 하여금 중심을 잡아 추진하는 한편, 공간배치 효율화를 지원하면서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으로 답했다.

이어 채 의원은 서울지역의 늘봄학교 지정이 늦어지면서 교실확보, 프로그램 시행 뿐만 아니라 인력확보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을 우려하며 인력 공백에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한 교원의 역할과 늘봄학교의 운영은 당연히 분리되어야 된다고 강조하며 정부에서 개발 및 지원하고 있는 민관 협력 프로그램 활용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에 조 교육감은 “사교육과 경쟁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질 향상을 위한 좋은 활용방안이 될 수 있겠다”고 답했다.

채수지 의원은 마지막으로 “초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이 85%에 달하는데 이는 교육보다 돌봄에 초점을 둔 경향을 알 수 있다”며 “여러 형태의 돌봄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학부모가 가장 안심하고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것은 바로 학교이기 때문에 각별히 안전하고 행복한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에서 신경써줄 것”을 당부하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