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노무현·문재인은 되고, 이재명은 왜 안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배제 재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8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배제 재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8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친문계 핵심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공천된 것에 대해 28일 “전략공관위원회의 추천의결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승리를 위해 당 지도부의 재고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저의 최종 거취는 최고위원회의 답을 들은 후에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언급했다.

전 전 위원장을 전략공천한 것에 대해 “이번에는 다를 거라 믿었고, 양산 회동에서 이재명 대표가 굳게 약속한 명문정당과 용광로 통합을 믿었다”며 “지금은 그저 참담할 뿐이고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배제 재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8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배제 재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8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이 대표와 최고위원회에 묻고 싶다”며 “정말 이렇게 가면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가, 통합을 위한 마지막 다리마저 외면하고 홀로 이 대표만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이어 “이번 선거는 질 수 없는 선고고 져서는 안 되는 선거”라면서 “민주당은 하나일 때 승리했고 명문의 약속과 통합은 정치적 수사가 아니라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부 폭정을 심판하기 위한 기본 전제”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우리 모두는 씻을 수 없는 죄인이 된다”며 “아직 늦지 않았다고 믿고 싶고 방향을 바꿀 시간이 있는 만큼, 당 지도부에 정중하고 간곡히 중·성동갑에 대한 전략공관위원회의 추천의결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드린다”고 이야기했다.

임 전 실장은 “며칠이고 모여 앉아 격론을 벌여 단결과 통합을 복원하고 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반전의 계기를 만들어 달라”며 “김대중·노무현·문재인 그리고 이재명을 지지했던 마음들을 모두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2.25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2.25 사진=연합뉴스

이에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으로 깃발과 상징이 계승됐다”며 “축구로 치면 차범근, 황선홍, 박지성, 손흥민으로 깃발이 계승된 것과 같다. 그런데 말입니다. 친노, 친문은 되고 친명은 안 됩니까”라고 일갈했다.

정 최고위원은 “정치계에서 신인 정치인들이 노쇠한 정치인들을 밀어내고 교체되는 건 시대 정신”이라면서 현재 현역 물갈이에 대해 옹호했다.

정 최고위원은 “4년 전 총선에서 다 문재인 이름 걸고 국회의원 후보되고 국회의원에 당선되지 않았냐. 그런데 이재명은 안 되냐”고 따졌다.

이어 “장강의 뒷물이 앞물을 밀어낸다”며 “정치계도 신인 정치인들이 노쇠한 정치인들을 밀어내고 교체된다. 이것이 시대 흐름이고 시대 정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