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에서 가장 공신력있는 ETF 리서치 기업 중 하나인 ETF.com Awards 후보에 선정
- 美 ETF 전문운용사 앰플리파이를 통해 지난해 11월 NYSE에 상장한, 'Amplify Samsung SOFR ETF(SOF)'
- 삼성자산 뉴욕법인에서 SOF 운용 전담하며 국내 ETF 전략을 미국에 수출한 첫 국내 운용사 기록 세워

▲사진=
▲사진=삼성자산운용 제공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전략적 제휴사인 미국 ETF 전문운용사 앰플리파이(Amplify)의 'Amplify Samsung SOFR ETF(이하 SOF)'가 미국의 저명한 ETF 리서치 기업인 ETF.com의 'The 2024 ETF.com Awards'에서 최우수 신규 채권 ETF 후보에 올랐다고 29일 밝혔다.

ETF.com은 2001년에 설립된 미국의 ETF 독립 리서치 기업이다. 매주 약 30개의 ETF관련 리서치를 발간하는 등 전세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ETF 리서치 기업 중 하나다.

이 상은 매년 미국 ETF 업계 관계자들이 그 해의 가장 혁신적인 상품과 운용사, 지수사 등을 후보로 선정하고, 블룸버그의 시니어 애널리스트 등 심사위원들이 후보를 검토해 수상자를 발표한다.

SOF는 지난해 11월, 삼성자산운용의 전략적 제휴사인 미국 ETF 전문 운용사 앰플리파이가 미국 뉴욕거래소에 상장한 ETF다. 삼성자산운용이 2023년 3월 세계 최초로 국내 증시에 상장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의 운용 전략을 현지화한 상품으로 국내 토종 ETF의 고유한 운용전략을 기반으로 한 상품이 미국 증시에 상장된 최초의 상품이기도 하다. 삼성자산운용 뉴욕법인은 이 상품의 운용을 전담하고 있다.

SOF는 뉴욕연방준비은행이 고시하는 지표금리인 SOFR(Secured Overnight Financing Rate)의 수익률을 추종하며, 현재 수익률은 5.32%이다.

서봉균 삼성자산운용 대표는 "Kodex가 보유한 채권운용 전문성과 혁신성이 앰플리파이와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ETF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인정받는 상품을 만들 수 있었다"며 "삼성자산운용은 앞으로도 앰플리파이와의 협력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크리스티안 마군(Christian Magoon) 앰플리파이 CEO는 "SOF가 이번 ETF.com Awards 후보로 선정된 것은 혁신적인 상품으로 투자 업계로부터 인정 받은 것"이라며 "SOF는 주식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 배당에 대한 투자자의 요구에 맞춰 미국 시장에 최초로 상장한 상품으로 삼성자산운용과의 성공적인 협력의 증거"라고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4월 앰플리파이의 지분을 20% 인수하며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