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석 구청장 “원거리 이동 없이 불편 최소화, 군·관 협력 지역안보태세 확립”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동원훈련에 소집되는 예비군들의 편의를 위해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예비군 훈련장 수송버스 운행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송파구 예비군 훈련장인 ‘서초과학화예비군훈련장 강동송파’에 가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이용 시 하차 장소부터 훈련장까지 2개의 언덕을 넘어 20분 이상 걸어야 하는 상황으로 이동 불편에 대한 호소가 많았다. 관내 예비군 대상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이 수송버스 탑승을 희망한다고 응답한 바 있다.

이에 구는 지난해 9월 14일 '송파구 예비군 훈련장 차량운행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약 1억4000만원의 예비군 수송버스 임차경비를 지원해 예비군들의 이동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송파구 예비군 수송버스는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훈련기간 47일 동안 1일 9대(45인승)씩 총 423대의 수송버스를 운행한다.

운행 노선은 예비군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가장 응답률이 많았던 관내 지하철 환승역 3곳을 거점으로 해 최대한 많은 수의 예비군대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관내 예비군은 올해 첫 예비군 훈련일인 3월 4일부터 ▲송파구청 일자리센터 앞 ▲삼전동 구민회관 앞 ▲장지역 4번 출구 앞 총 3개소 정류장에서 탑승 가능하며, 훈련 후 편안한 귀가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구에 거주 중인 예비군 1~6년차 1만7897명이다. 신청은 예비군 훈련 통지서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네이버 혹은 구글폼으로 하면 된다. 신청 시에 정류장 위치, 탑승 시각 등 자세한 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관내 예비군 수송버스 운행을 통해 송파 청년들이 원거리 이동 없이 훈련장을 안전하게 오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청년들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지자체 차원에서 국가 안보 강화에 기여하고 관과 군이 협력해 지역안보 태세를 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