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랜턴, 라디오, 담요, 응급처치세트 등으로 구성…비상 시 주민 안전 확보
- 5호선 답십리역엔 대형 비상용품함 시범운용…마스크, 식수 추가 비치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관내 대피시설 74개소에 비상용품함을 설치했다.

비상용품함은 ▲헤드랜턴 ▲램프 형 랜턴 ▲라디오 ▲예비 배터리 ▲은박담요 ▲응급처치세트 등 비상상황에서 주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비상용품함을 설치한 대피시설은 구가 지정한 ‘민방위 대피소’로 공습 상황 발생시 공공 대피장소로 활용된다.

또한 구는 지하철역과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대피소로 다수의 인원이 몰릴 것에 대비해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에 대형 비상용품함을 시범 설치해 운용 중이다.

대형 비상용품함에는 기존 장비에 ▲호각 ▲다기능 교통신호봉 ▲화재대피용 마스크를 더한 9종 약 200점의 품목과 함께 350ml 식수 600병을 추가로 비치했다.

향후 지하철역과 대학교, 관공서, 병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대피소를 대상으로 대형 비상용품함을 확대 설치할 방침이라고 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와 청소년의 안전 확보를 위해 비상 시 행동요령과 대피시설의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기입 알림판’을 관내 초등학교(21개), 중학교(15개), 고등학교(11개) 및 일부 지하철역에 설치했다.

구는 오는 3월까지 대학교, 지하철역, 대형 상가, 병원 등 관내 모든 민방위 대피시설에 해당 알림판의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