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驛 최소 ‘ 2인 1조 ’근무체계 마침내 실현
역에서 근무할 신입사원 337명 15일 배치완료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가 지난 15일자로 역에서 근무할 신입사원 337명을 배치함으로써 최소 ‘2인 1조’ 근무 체계를 마침내 실현했다고 밝혔다.

지하철 내 발생하는 각종 사고 및 이상동기 범죄가 증가하면서, 역사 순찰·심야시간대 승객 안내 등 최소 ‘2인 1조’ 근무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었으나 그간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일부 역은 최소 ‘2인 1조’ 근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공사는 시민의 안전과 직원의 안전을 동시에 충족하기 위해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신규채용을 추진하였으며 15일자로 신입사원 337명을 각 역에 배치하게 되었다. 

각 역에 배치된 신입사원 337명은 2주간의 교육을 거쳐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실무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공사가 직영하는 262개 모든 역의 조별 근무인원은 3인이 되어 휴가자가 발생할 때에도 최소 ‘2인 1조’ 근무가 가능하게 되었다. 철도 운영기관 중 직접 운영하는 모든 역의 조별 근무인원을 3인 이상으로 확보한 곳은 공사가 유일하다.

공사는 신입사원 외에도 지난 3월부터 별도 채용을 진행한 기간제 ‘시민안전 관리요원’ 100명을 4월부터 주요 혼잡역사에 배치할 예정 이다. 시민안전 관리요원은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시간대 승객 안내·질서 유지·안전사고 초기 대응 등에 일조한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어려운 재정상황에서 효율적 인력운영을 추진하고 있지만 시민과 직원의 안전 확보는 최우선 가치”라며 “최소 2인 1조 근무체계가 실현된 만큼 공사 직원 모두가 더욱 촘촘하게 안전을 챙기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양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위원장은 “시민과 직원 안전을 위하여 노사가 공동으로 노력해서 마침내 모든 역에 최소 ‘2인 1조’ 근무체계가 완성된 것을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노사 구분없이 시민과 직원의 안전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