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예술인, 활약할 수 있는 기회의 장 확대약속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지난 21일, 청년예술인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의원실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지난 21일, 청년예술인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의원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지난 21일, 청년예술인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황 의원은 이날 문화예술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신민준 집행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양천갑 청년위원회, 양천문화예술청년네트워크 등 청년예술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다.

신 집행위원장은 “예술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직업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활용 체계를 구현하여 예술전문인력의 직업적 다양성 확대를 해야 한다.”며,“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문화예술특별위원회에서는 예술전문인력의 처우 개선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마련했다.

가능하다면 본 제정법이 21대에서 통과되기를 바라지만, 안된다고 하더라도 다음 국회에서는 꼭 제정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다들 잘 아시겠지만, 저는 문재인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을 지냈다. 특히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였기 때문에, 우리 예술인들이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며, “예술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법안도 만들고, 예산도 증액시켰다. 제가 장관으로 있던 21년에 예산을 많이 통과시켜놨는데, 윤석열 정부로 넘어가면서 그 예산들이 다시 줄어들어서 많이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문화란 그 민족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의 총합과 같다. 문화예술을 하시는 여러분은 그 시대의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우리 민족의 가치관을 만든다는 자부심을 가지셔야 한다.”며, “이러한 다양한 문화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문체부장관시절부터 문화올림픽을 주장하고 있다.

이것을 처음 제안했을 때 IOC의 바흐 위원장도 굉장히 환영해줬다. 제가 3선이 된다면, 문화올림픽이 개최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우리 청년예술인들이 활약할 수 있는 무대를 꼭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예술인들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청년예술인들은 ▲예술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공간 확대,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로 인한 문화 인프라의 확충, ▲협회 등에 가입하지 않은 예술인 사각지대의 해소 등 다양한 의제에 대해 질문했다.

황희 의원은 오늘 나눈 이야기들에 깊게 공감하고, 민주당 차원에서 청년예술인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황희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3번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역임했다.

특히 문화예술인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예술인권리보장법등을 마련하였으며, 코로나시기에 곤경에 빠진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여 실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