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승준 기자] 김현기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지난 22일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에서 개최된 제9회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및 제14주기 고(故) 한주호 준위 추모식에 참석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2002.6.29.), 천안함 피격(2010.3.26.), 연평도 포격전(2010.11.23.)으로 희생된 55명의 용사와 참전 장병의 공헌을기리는 기념일로 매년 3월 넷째 주 금요일이다. 

서해수호 용사 55명 중 1명인 고(故) 한주호 준위는 천안함 피격 실종 장병 구조작업 중 전사했다.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는 한 준위의모교로 그의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추모식을 진행하고 있다. 

김 의장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은 한국 안보사의 거대한 사건이자 기록”이라며 “북한의 도발과 폭침에 맞서 자유와 평화를지킨 55명의 호국영웅의 숭고한 헌신과 애국정신을 기억하고 추모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고(故) 한주호 준위는 14년 전 ‘오늘 안으로 모든 실종자를 책임지고 구조하겠다’는 말을 끝으로 전우를 향해 서해로 뛰어들어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軍人本分)의 표본이 됐다”며 “고(故) 한주호 준위의 호국보은 정신을 잊지않고 늘 기억하겠다”고 추모했다. 

김 의장은 “대한민국은 휴전국가로 여전히 서해의 파도는 엄혹하고 북한은무력 도발을 일삼고 있다”며 “실존적 위험에도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모든 분들의 고귀한 희생에 경의를 표하며, 국가안보와 시민안전을 위해 서울시의회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