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청사. 사진=경기북부청
▲경기북부청사. 사진=경기북부청

[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위원회(회장 최영호, 집행위원장 현성주)는 2023년부터 활동하고 있으며, 북부도민의 꺾이지 않는 40년 민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입니다

경기북부지역은 남부지역과 비교할 때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불일치하고 지역 특성상 발전 지향점이 다르다. 이로 인해 같은 경기도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남부와 북부지역은 지역발전의 격차가 매우 심하고, 문화적 동질성이 달라 지난 40여년 동안 분도요청이 계속되고 있다.

역대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에서 단골 메뉴로 경기북도 신설이 거론되었으나 선거 후에는 흐지부지되기를 반복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럼에도 경기북도민들은 지정학적으로 한강이북에 위치한 10개 시, 군을 한데 묶어 독립 도로 만들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여든 야든 정치적으로 유불리를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시대 현상이다.

특히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단순히 지역을 나누자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을 견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 예로 특별자치도 설치는 경기북부 지역 GRDP(지역내총생산, 경기도 발표)가 23년 90조원에서, 2040년 157조원으로 급속하게 늘어나 저성장에 빠진 대한민국을 강력한 대한민국으로 만들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대한민국 제1 야당 대표라는 사람이, 근거도 대지 않고, 시장 잠깐 돌고는 이대로 분도하면 1조 2000억원 손실이 발생하고, 강원 서도(西道)로 전락할 수 있다는 등 누가 들어도 강압적이고, 명백한 경기도 비하발언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바라는 도민의 염원을 짓밟아 버렸다.

더욱이 같은 민주당 출신 도지사와 민주당, 국민의힘 도의원들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란 이름으로 분도를 위한 행정적 절차를 밟아 왔고, 지난 1년 7개월 동안 시간을 투자해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했고, 90회 넘는 공청회를 했으며, 지난해 9월에는 국무총리를 방문해 주민투표를 요청하기도 했다.

또 오는 제22대 총선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입법화’를 공약으로 천명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음에도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역 민의에 반하는 시기상조론을 내 세워 360만 북부 도민에게 크나큰 상처를 주었다.

이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하는 북부 도민들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근 발언을 망언이라 규정하고 아래와 같이 사과와 함께 민주당 정책 방향을 바로잡기를 강력히 요청한다.

첫째/ 망언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을 착실히 준비하고 있는 북부 도민 노력을 뭉개버린 이재명 대표는 경기도민에게 사과하라!

둘째/ 민주당은 경기도의회 여, 야 의원 모두가 뜻을 모아 추진하는 자치도설치를 당론으로 정하고, 적극 지원하라!

셋째/ 민주당은 경기북부 도민의 뜻이 어디 있는지를 파악하고 특별법 제정을 당론으로 정하고 제정에 앞장서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고양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의정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양주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남양주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파주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포천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구리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동두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가평군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연천군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위원회,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