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명수 합참의장(사진 하단 가운데)이 28일 찰스 브라운 미국 합참의장(사진 좌측 상단), 요시다 요시히데 일본 통합막료장(사진 우측 상단) 과 한미일 3자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국제 안보문제, 북한 도발 양상, 3자 안보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합참 제공

[일간투데이 조필행 기자] 김명수 합동참모의장은 28일(한국시간), 미국 합참의장 찰스 브라운(Charles Q. Brown Jr.) 공군대장, 일본 통합막료장 요시다 요시히데(吉田 圭秀) 육상자위대 대장과 한미일 3자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국제 안보문제, 북한 도발 양상, 3자 안보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명수 합참의장은 지난해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와 한미일 국방장관회의에서 합의된 실시간 북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다년간 3자 훈련 계획 등의 추진에 대한 3국 공동의 노력을 평가했다.

한미일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를 포함한 지속되는 도발 행위가 3자 안보협력의 수준, 범위, 영역 확대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3자 안보협력은 한반도를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또한 브라운 미국 합참의장은 대한민국과 일본 방위를 위한 미국의 굳건한 공약을 재확인했다. 

한미일은 올해 여름 3자 합참의장(Tri-CHOD)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