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안수(대장) 육군참모총장 주관, 육군부사관학교 23-5기 임관식 실시 
- 형제 임관, 대(代)를 이은 군 복무, 6·25전쟁 참전용사 후손 등 화제의 인물 눈길 

[일간투데이 조필행 기자] 군 전투력 발휘의 중추이자 창끝 전투력의 핵심이 될 신임 부사관 320명(남군 199명, 여군 121명)이 조국 수호를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디뎠다.

육군은 29일 전라북도 익산에 위치한 육군부사관학교에서 임관자 가족과 친지, 주요내빈 등 150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박안수(대장) 육군참모총장 주관으로 '23-5기 부사관 임관식'을 실시했다.

이날 임관한 신임 부사관들은 입교 후 민간과정과 장기복무과정은 12주, 현역과정은 10주 동안의 고강도 교육훈련을 통해 야전에서 즉각 임무수행이 가능한 소부대 전투전문가로 거듭났다.

1군단 태권도 시범단의 축하 공연으로 시작된 임관식은 ▲국민의례 ▲성적 우수자 시상 ▲임관 사령장 및 계급장 수여 ▲임관 선서 ▲육군참모총장 축사 순으로 진행됐으며,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임관자 가족과 친지들을 위해 국방홍보원 SNS(유튜브, 페이스북)를 통한 생방송 중계도 이루어졌다.

특히, 육군부사관학교는 이날 행사에 익산지역 거주 6·25전쟁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임관식의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 참석한 참전용사들은 임관하는 후배 장병들의 어깨에 직접 계급장을 달아주며 조국수호와 힘찬 군 복무를 당부했다.

이날 영예의 국방부장관상은 정지언(30세, 보병) 중사가 수상했다. 이어서 육군참모총장상은 이하현(18세, 드론/UAV), 이은상(23세, 보병), 엄영준(21세, 보병) 하사에게 돌아갔다. 교육사령관상은 박성준(19세, 보병), 이강현(22세, 군사경찰), 이해영(19세, 보병) 하사가 각각 수상했다.

임관식을 주관한 박 총장은 축사에서 “부사관이 강해야 부대가 강해진다. 창끝 전투력의 핵심이자, 군 전투력 발휘의 중추로서, 궁극의 승리를 견인할 존재가 바로 부사관”이라며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안보상황 속에서, 적에게 강력한 억제력이 될 여러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자긍심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전사공동체의 구심점이 돼주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육군도, 미래 전장을 주도하는 전투전문가로서 부사관이 직업적 안정성을 보장받고, 헌신에 대한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부사관 역량 강화와 인사관리·교육체계 개선 등 정책 및 제도 발전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장관상을 수상한 정지언 중사는 “군인은 아무나 할 수 없고, 아무나 해서도 안 되는 명예롭고 숭고한 직업이라고 생각한다”며 “군인으로서의 명예와 자긍심을 바탕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올바르고 유능한 정예부사관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임관식에는 수상자 외에도 형제 동시 임관, 대(代)를 이은 군 복무, 다수 군번 소유자, 6·25전쟁 참전용사 후손, 한 가족 군인, 5번 도전 끝에 부사관 임관 등 다양한 사연을 가진 신임 부사관들이 이목을 끌었다.

한편 이날 임관한 320명의 신임 부사관은 각 병과별 보수교육 과정을 거쳐 전 · 후방 각지의 부대로 배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