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여야노사정 협의체 구성 방식 놓고 이견

쌍용차 문제로 인한 여야간 이견이 계속 되면서 2월 임시국회의 '지각 개회' 가능성이 점쳐진다.

2월 국회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출범을 위한 정부조직 개편안을 처리하는 것과 더불어 당선인이 단행할 조각 인선에 따른 국회 인사청문회가 있어 개회가 늦어지면 새 정부 초반 정국운영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대통령취임식인 2월25일을 시작으로 새정부가 시작되면 국무위원 인사청문회에 보름을 잡더라도, 정부조직 개편안은 설(2월10일) 이전에 처리돼야 한다. 그러나 여야는 29일 현재 국회 일정조차 아직 잡지 못한 상태다.

국회법에 따라 이날까지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가 국회에 제출돼야 2월1일 개회가 가능하지만, 현재로선 2월초 개회는 요원해 보인다.

이처럼 2월 임시국회 개원이 늦어지는 데는 쌍용차 문제를 둘러싼 여야간 이견이 좀처럼 접점을 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쌍용차 국정조사'를 요구해온 민주통합당은 대안으로 여야노사정 협의체, 즉 '2+3 협의체' 가동을 제시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구성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제동을 걸고 있다.

새누리당은 '2+3 협의체'의 노측에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현재의 기업 노조가 함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이 '쌍용차 사태의 주체는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라는 입장이다.

또한 민주당이 협의체 활동이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를 실시하자는 입장이지만, 새누리당은 국정조사를 전제로 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맞서고 있다.

아울러 새누리당은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 자격심사 진행과 함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북방한계선(NLL) 대화록' 공개를, 민주당은 언론청문회 개최를 각각 요구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절대 다수인 새누리당이 2월 임시국회를 '단독 소집'할 수도 있지만, 새 정부 출범을 뒷받침하는 성격이라는 점에서 이는 여당에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

여야 협상이 타결되면 2월1일 임시국회가 소집될 수 있지만, 민주당이 2월 1∼2일 이틀간 당 워크숍을 계획하고 있어 휴일을 지나 2월4일부터 국회가 가동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일간투데이]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