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 검찰이 서울 내곡동 국정원 청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2005년 옛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 및 국정원의 불법도청 의혹으로 최초로 청사 압수수색이 이뤄진 이후 두 번째다. 당시 수사를 총지휘했던 황교안 서울중앙지검 2차장은 현재 법무부 장관이다.

당시 검찰은 특수1부장을 비롯해 검사 8명과 대검의 컴퓨터 분석 전문가, 수사관 30여명 등 40여명의 수색팀을 보냈다. 이례적으로 통신장비 관련 민간 전문가도 참여했다. 다만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은 뒤 국정원으로부터 임의제출 형식으로 자료를 넘겨받았다. 국정원이 형사소송법상 국가기밀 보호를 이유로 압수수색을 거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이번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소환조사에 이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이 25명의 압수수색팀을 투입해 국정원 내부를 조사했다고 한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앞두고 국정원에 사전통보를 했지만 이전처럼 임의제출 형식이 아닌 직접 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수색팀은 국정원이 국가기밀시설인 점을 고려해 남재준 국정원장의 승낙을 받아 국정원 심리정보국 사무실을 중심으로 서버와 직원용 노트북, 휴대전화 등을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 성과가 수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며 국정원의 증거인멸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그동안 국정원의 대응이 너무나 허술했다는 점이다. 국가 최고 정보기관으로서 민간 심부름센터보다 못한 처신을 했기 때문이다. 결코 국정원을 비호하려는 뜻이 아니다. 아무리 국정원이라도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한 수사와 조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정보기관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바탕이 실종된 것을 안타깝게 여기기 때문이다.

앞으로 국정원이 내세우는 바대로 국가안보와 국익을 저해하는 국내외의 어떠한 위협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언제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주어진 소명 완수에 최선을 다하여 원훈인 “자유와 진리를 향한 무명의 헌신”을 실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