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박근혜 대통령이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6일간의 일정으로 미국을 실무방문했다. 박 대통령은 7일 정상회담, 한미 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 채택, 8일 미국 상하원 합동 의회 연설 그리고 LA에서 창조경제 리더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방문에는 사상 최대 규모인 52명의 경제사절단이 따른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한 17명의 대기업 회장·부회장이 동행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 5단체 수장과 금융계 인사 5명도 함께 간다. 청와대는 이번 사절단 구성을 통해 북한 리스크와 엔저가 겹친 한국 경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동시에 미국과의 동반성장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취임 후 첫 방문국으로 미국을 선택한 것은 단순히 과거의 관행을 따른 게 아니다.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안팎에 드리워진 예측 불능의 안보 위기에 대해 한미 정상이 인식을 함께하고 정책을 조율해야 하는 막중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미국은 미국대로 한·미·일·중 관계가 탄탄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상호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동아시아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공동보조를 취할 현실적 방안을 마련하려고 한다. 그와 함께 높아진 한국의 위상과 국력에 맞는 범세계적인 협력을 요구할 것이다.

두 정상이 논의할 의제는 크게 △한미동맹 강화 △북한 문제 △한미원자력협정 개정 △동아시아 안보 △범세계적 협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문제는 두 대통령이 임기 중 반드시 풀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고, 한미동맹을 질적으로 더욱 업그레이드시키는 일이다.

박 대통령이 7일 오전 백악관에서 예정된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8일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을 통해 60주년을 맞는 한미동맹을 더욱 발전시키고, 자신의 통일·외교 구상인 ‘서울 프로세스’를 전세계를 상대로 설명하는 기회를 잘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