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국정원 사건과 NLL대화록 사건은 일란성 쌍둥이"
새누리,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반발

▲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24일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사진=김윤배 기자)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24일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본격 활동을 시작했지만 '권영세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결국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특위는 이날 출석한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게 국정원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 등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지만,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거대책위 종합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주중대사의 'NLL 대화록' 관련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여야 의원간 고성이 오가기 시작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권 대사가 작년 12월10일 여의도 모 식당에서 누군가와 나눈 대화로 대화록 열람 계획까지 논의했던 상황이 담겨 있으며, 특히 "집권하면 서해 북방한계선 관련 회의록을 공개하겠다"는 발언이 담겨 있어 큰 파문이 일고 있다.

박 의원은 이에대해 "국정원의 댓글을 통한 여론조작 사건과 이를 시발점으로 한 NLL 대화록 불법유출 사건은 일란성 쌍둥이"라고 주장하며 "정권유지와 더 나아가 장기집권을 꾀하기 위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이 있었다"고 말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권 대사는 "NLL 관련된 얘기를 해야 하는데…자료 구하는 건 문제가 아닌데 그거는 역풍가능성…그냥 컨틴전시 플랜"이라며 "전해들은 얘기라고…가지고 쓸 수가 없겠지만 만약 이게 문서 뒷받침이 된다면 엄청난 얘기"라고 말했다.

동석자가 이어 "그렇겠네요. 이번에 되시면 바로 저희한테 주세요"라고 답하자 권 대사는 "언론을 통해서는 공개 안 할거야 아마.. 분명.. 정상회담록 공개하는 과정에서 2007년에 정상들이 도대체 가서 뭔 얘기를 하고 앉아 있는 거였는지.. 그때 가서 본다…"고 말했다.

권 대사는 또 "근데 국정원에서 그때는…MB정부…그래서…원세훈으로 원장 바뀐 이후로 기억을 하는데 내용을 다시 끼워맞췄거든요. 아마 그 내용을 가지고 …청와대에 보고를…요약보고를 한거지, 요약보고를 한건데. 그걸 이제, 아마 어떤 경로로 정문헌 한테로 갔는데…"라며 정문헌 의원의 입수 경로와 국정원 녹취록의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

박 의원은 이에대해 "비상계획은 집권 전에도 있었지만 집권 후에도 유력한 수권야당을 적으로 돌리는 민주주의 파괴 공작행위가 있었다. 장기집권을 획책한 시나리오였다"며 "집권 전에 대화록을 불법 유출해 대선에서 악용하고 집권 후에도 남재준 원장에 의해 2차례 불법 공개된 시나리오에 기초한다는 강력한 근거"라고 주장했다.

▲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댓글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김윤배 기자)

새누리당은 이에대해 박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이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박 의원의 질의 내용은 국가정보원 댓글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본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이라며 "이번 의제와 관계 없는 질의가 나오면 의사진행을 중단시켜 주시고 다시 한번 나오면 국정조사를 계속할지 말지를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 엄청난 국기문란 내용은 어떤 것이라도 명명백백하고 정정당당하게 얘기를 해야 한다"며 "박 의원 질의 내용이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국정조사 범위 4가지 사항과 무관하지 않다. 위원장은 공평하고 공명정대하게 위원회를 진행해 달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은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은 국정원 직원의 내부고발, 양심선언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국정원 전현직 직원이 민주당 당직자와 짜고 기획하에 이뤄진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해 한동안 여야 의원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한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조명균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이 검찰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정상회담 회의록을 삭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조 전 비서관이 그와 같은 확정적 진술을 한 것 같지는 않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