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민주, '정쟁 중단' 선언… 황우여, 양당 대표회담 제의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여야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논란과 관련해 더 이상의 정쟁을 그만두기로 선언했다. 이로써 지난 6월부터 'NLL 대화록' 논쟁으로 난타전을 벌이던 여야는 이제 사초(史草) 실종 사태에 대한 출구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26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새누리당은 NLL 관련한 일체 정쟁을 중단하겠다. 검찰수사에 모든 것을 맡기고 민생 현장으로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같은날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도 "NLL을 사수하고 수호하겠다는 그런 의지를 표명하자는 제안을 넘어 NLL 논란 영구 종식을 선언하자"고 밝혔다.

하루뒤인 27일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도 판문점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에게 당대표 회담을 제안하는 등 양당 지도부에서도 두달여 끌어와 정치적 피로도가 극에 달한 'NLL 정국'으로부터의 탈출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긴 논쟁으로 국민들이 '민생보다 정쟁'에 골몰하는 정치권에 대한 차가운 시선도 여야 모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여야가 당장 모든 정쟁을 중단할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은 대화록 실종 사태와 관련해 검찰수사를, 민주당은 특별검사 도입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하고 있어 이부분에서 접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앞서 지난 25일 대화록 실종과 관련된 노무현·이명박 정부의 관련 인사 모두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에 사실상 문재인 의원을 겨냥한 고발이 아니냐며 "진상이 파악되지 않았는데도 범죄행위로 몰고 가는 것은 이명박 정권때 잘못이 있었다는 것을 거꾸로 자인하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민주당 일부에서는 국회에 제출된 국가기록원의 남북정상회담 사전·사후 문건을 열람해 'NLL 포기' 논란을 끝낼 것을 요구하는 반면, 새누리당은 불가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이부분에서도 마찰이 불가피하다.

한편, 여야는 최근 파행을 겪고 있는 '국정원 국정조사' 정상화를 위해 28일 양당 국조특위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과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만나 문제가 되고 있는 국정원 기관보고 공개문제와 증인 채택 문제 등의 이견 조율에 나선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