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조 정상화 합의에 이어 양당 대표회담 실무협의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여야는 연일 신경전을 이어가던 '국정원 국정조사'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관련 논쟁을 멈추고 모처럼 정국 안정화에 나선다.

28일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한 여야는 29일 새누리당 권성동, 민주당 정청래 간사의 오전 회동을 통해 국정조사에 채택할 증인 및 참고인에 대한 의견을 조율하기로 했다.

이어 여야 대표 비서실장들도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만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관련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양당 대표회담 성사를 위한 실무협의를 갖는다.

◆ 국정원 국조특위 정상화… 증인 채택 등 마무리 협의

우선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정상회를 위해 국정원 기관보고의 제한적 비공개에 합의한 여야는 다음달 7일과 9일 증인 및 참고인에 대한 청문회를 실시하고, 12일에는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

또한 여야는 증인으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채택하는데 합의했으며, 다만 새누리당에서는 문제인, 진선미, 김현 민주당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 등을, 민주당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김무성 의원, 권영세 주중대사를 증인으로 추가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이날 증인 채택 협의가 마무리 되는데로 전체회의를 통해 전날 합의사항과 함께 증인 채택, 청문회 일정 등을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 새누리·민주 양당 대표회담 실무협의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27일 판문점을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 김한길 대표에게 최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NLL 포기 발언 의혹' 등과 관련한 모든 정치현안을 주제로 양당 대표회담을 제안했다. 이에 민주당은 "심도있게 검토하겠다"고 답변했으며, 29일 이를 위한 양당 대표 비서실장의 실무협의가 열린다.

우선 여야는 최근 계속 이어진 정쟁으로 정치적 피로감이 극에 달한 국민들의 시선을 생각할때 더 이상의 대립은 양측 모두 부담스럽다는 판단이고, 전날 국정원 국조 정상화에 합의한 만큼 대표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황 대표가 오는 31일 폴란드에서 열리는 국제의원연맹(IPCNKR) 회의 주재를 위해 출국하기 때문에 오늘 실무협의가 잘 마무리 될 경우 대표회담은 이르면 30일이나 31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대화록 실종과 관련 검찰 고발이라는 강수를 둔 상황이고 민주당 내에서도 일부 정상회담 사전·사후 자료 열람 등 주장하는 등 아직 이견이 남아있어 내달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