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현·진선미 - 野, 이명박·김무성·권영세 증인채택 요구
내달 5일 국정원 기관보고 일정 의결… 공개 비공개 결합

▲ 신기남 국정원 국조특위 위원장이 29일 국회 특위 회의실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에서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여야는 이날 국정원 국정조사 증인 및 참고인 채택에 큰 이견을 보이며 결국 합의에 실패했다. (사진=김윤배 기자)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29일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결국 여야간 대립으로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이 불발됐다.

특위는 이날 내달 5일 국정원 기간보고 실시 등 국정원 국조 일정에 대해서 합의했지만 증인과 참고인 채택은 이견을 좁히지 못해 추후 여야 간사 협의에 맡기기로 한 것이다.

여야는 전날 국정원 국조 정상화 합의가 무색하게 안건마다 날을 세운 공방을 주고 받았다.

증인 채택에서 여야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증인 채택에 대해서는 큰 이견을 보이지 않았지만, 새누리당이 '국정원 여직원 인권유린' 혐의로 고발된 민주당 김현·진선미 의원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고, 민주당도 이명박 전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채택을 주장하면서 팽팽하게 대립했다.

▲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이 29일 국회 특위 회의실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에서 "후라이드 반 양념 반은 들어봤어도 공개 반 비공개 반은 처음입니다"라고 적혀있는 피켓을 들어보이며 국정원 기관보고 공개 비공개 결합 의견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사진=김윤배 기자)

민주당은 김 의원과 권 대사가 경찰과의 사전 교감설 의혹을 주장하며 증인채택을 요구했고, 새누리당은 "증인 채택 자체가 당사자에게는 치욕이고 불명예다. 개연성이 있다는 것만으로 증인으로 부르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반대했다.

새누리당도 국정원 여직원 감금과 관련해 고발된 김·전 의원의 증인채택을 요구하며 "이들을 채택하지 않는 것은 국회의 특권을 인정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정조사 특위는 이날 국조특위는 이날 8월5일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기관보고를 받고 남재준 국정원장을 기관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의결했다. 또한 국정원에 대한 기관보고를 국정원장 인사말과 간부소개, 여야 간사 및 여야 간사가 지명한 각 1명씩 총 4명이 각각 기조발언을 하는 부분에 대해 공개로 진행하고, 이후 기간보고와 질의답변은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