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세계시장 선점방안’ 추진

[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해양수산부는 국제적인 규제를 새로운 시장창출 기회로 인식해 지난 3년간 7700억 원의 해외 수주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30일 밝혔다.

선박평형수는 배에 화물이 없을 때 배의 균형을 잡기 위해 채우는 물이다.

그동안, 연간 50억t 이상의 바닷물과 약 7000종의 해양생물이 선박평형수와 함께 전 세계로 이동돼 해양생태계를 교란시켜 왔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제해사기구(IMO)가 2004년에 채택한 ‘평형수관리협약’이 2014년 말에 발효될 예정이다.

장차 전 세계 6만8000여척의 선박이 의무적으로 평형수 처리설비를 설치해야 하며, 그 시장은 80조 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해수부는 이러한 국제규제를 새로운 시장창출의 기회로 보고 그동안 관련 업계에 R&D예산과 홍보 등을 지원해 왔다.

그 결과 최근 3년간 국제시장의 약 54%(871척 수주)를 선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개발업체들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이어서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리라고 낙관하기는 이르다. 협약이 본격적으로 개시될 경우 평형수 처리설비 시장에서 외국의 대형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정부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먼저, 전 세계 개발제품의 특·장점을 비교 설명하는 민관합동마케팅을 국내외에서 전개해 국산 브랜드를 홍보하고, 평형수협회와 공동으로 우리나라의 앞선 기술을 국제 표준화함으로써 외국기업와의 기술격차를 벌려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설비를 새로 설치할 때 선박소유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글로벌 AS망을 우선 구축하고, 설비의 성능에 관련된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 전 세계 선주들의 신뢰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2017년까지 현행 국제협약보다 1000배 강화된 차세대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기술개발 R&D에 120억 원을 투입해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시장을 지속적으로 점유한다는 전략도 마련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러한 정책추진을 통해 국제시장을 선점하고 2019년까지 해양 분야에 있어 약 1만 명 고용을 창출해 창조경제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며 “해수부의 이러한 노력은 ‘중소기업이 경제의 주연으로 당당히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는 박근혜 정부의 정책에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