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증인 채택 협상 결렬… 민주, 장외투쟁 선언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국정원 댓글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가 증인채택 문제로 결국 파국에 치닫고 있다.

여야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동행명령장 발부와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에 대한 증인 채택을 두고 한 치의 물러섬없이 팽팽한 대립을 벌여, 결국 민주당이 "증인없는 청문회는 독가스실"이라며 야외투쟁이라는 강경노선을 선택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국조를 파탄시키기 위한 자폭행위" "정치적 노림수"라고 비난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이 국정조사 증인채택 문제를 빌미로 장내·외 투쟁을 선언한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제1야당의 지도부가 강경파에 밀려 국조를 스스로 파탄내는 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어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등 증인채택 문제에 대해 여야가 상당한 의견 접근을 보여온게 사실"이라면서 "그런데 느닷없이 동행명령 문제 등을 제기하며 국조를 스스로 파탄내려는 것을 보면 다른 정치적 노림수가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태를 조장한 민주당 내 강경파가 비록 국조가 순조롭게 진행된다 하더라도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치적 공세의 장을 마련하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스스로 판을 뒤엎으려 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 원내대표는 현재 이견을 보이고 있는 증인채택 문제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와 만나 협상할 뜻이 있음을 언급했다.

민주당은 증인채택 문제에 있어 한치도 물러설 뜻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다만 국정원 국정조사를 포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서울광장에 설치한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 국민운동본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새누리당의 국조 거부 행태는 분명한 국정 농단으로, 무엇이 두려워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을 증인대에 세우지 못하는 것인지 국민은 이해할 수 없다"며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진실을 애써 외면할수록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대표는 그러나 "민주당은 단 한 번도 국조 포기를 말한 바 없다"며 "국정조사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새누리당은 특위 위원 3분의 2가 국조 실시에 반대했고 국조 돌입 후에도 아무 준비도 없이 처음부터 파행으로 몰고가려는 의도가 있었다"며 "민주당은 고육지책으로 촛불과 함께 싸우기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어 MBC라디오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에서도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의 동행명령,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출석 중 어느 하나도 굽힐 수 없다"며 "이미 최후통첩을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