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보고, 질의응답 비공개 진행… 증인채택 최종 조율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여야는 5일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를 열고 국정원 기관보고를 받는다.

여야 지도부는 전날 국정조사 정상화를 위해 회동을 가졌지만 결국 증인채택 등 핵심쟁점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지난달 28일 합의했던 국정원을 상대로 한 기관보고만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국정원 기관보고는 여야 합의대로 공개와 비공개를 결합해서 진행된다. 남재준 국정원장의 인삿말과 간부소개에 이어 여야 간사 및 여야 간사가 지명한 각각 1명씩 총 4명이 기조발언을 하는 부분은 공개로 진행되며, 이후 기관보고와 질의응답은 비공개로 진행된다. 다만 필요시 회의 내용은 여야 간사가 브리핑을 한다.

▲ 국가정보원 국정조사특위 권성동 새누리당 간사와 정청래 민주당 간사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 3+3 회동'과 관련해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을 통해 두 간사는 회동은 성과없이 끝났지만, 오는 5일 예정된 국정원 기관보고는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 전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은 이날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 집중하는 한편,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한 남재준 원장의 사퇴를 요구한다는 계획이며, 새누리당은 국정원 여직원에 대한 민주당의 인권유린 의혹에 촛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야는 이날 국정원 기관보고를 진행하면서 증인 채택 문제에 대해서도 최종 조율한다. 국정조사가 종료일이 10일 밖에 안남은 상황에서 늦어도 내일 오전까지 최종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국정조사는 사실상 파행에 이르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