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 증인채택은 여전히 '난항'… 민주, 오늘 최종 입장정리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여야는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등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활동기간을 연장하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증인채택 등을 잠정합의하고 내부조율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정성호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5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국정조시 기간 연장과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 증인채택과 동행명령장 발부 등에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핵심쟁점이었던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채택 문제에서는 양당의 입장이 워낙 커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수석부대표는 "국정조사 기간 연장에는 의견 접근을 이뤘지만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김-세)를 증인으로 채택할 지가 핵심 쟁점"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그동안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이 청문회에 불출석할 경우 동행명령서 발부를 담보하고 지난 대선 과정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사전 유출 의혹과 관련된 김 의원과 권 대사에 대한 증인채택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새누리당과의 '잠정합의'에 대해 당내 의견을 조율했지만 '김-세 증인채택' 없는 국조는 의미없다는 당내 강경론에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최종 결론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일단 여당과의 잠정합의안 대로 국정조사를 정상화시키고, 김-세 증인채택을 계속 요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새누리당이 워낙 강경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