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제의 전향적 평가"… 오늘부터 경협보험금 지급

[일간투데이 손주영 기자] 정부가 북한의 개성공단 7차 실무회담 개최 제의와 관련 수용 의사를 밝힘에 따라 오는 14일 공단 정상화를 위한 협상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7일 오후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를 통해 공업지구잠정중단 조치 해제와 남측 기업들의 출입 전면 허용 등을 제안하며 14일 개성공단에서 전제조건 없는 실무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조평통은 또한 ▲남측 근로자 정상출근 보장 ▲남측 인원 신변안전 담보와 재산 보호 등을 언급하며 "북과 남은 공업지구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며 어떤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업지구의 정상운영을 보장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의 제의에 대해 전향적으로 나온 것으로 평가하고 수용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여야 정치권은 환영의 뜻을 밝히며 개성공단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북한이 이제라도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회담에 응하겠다고 밝힌 것은 잘한 일"이라며 "북한은 이번 회담을 통해 진정성 있는 태도로 개성공단 중단에 대한 분명한 재발방지책을 제시해 국제 사회에 신뢰를 줄 수 있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도 "남북간 대화 재개의 계기가 마련된 점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북한이 전향적인 태도로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제안해 온 만큼 우리 정부 또한 유연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오늘부터 개성공단 입주업체와 협력업체 109곳에 대한 경협보험금 2천809억원을 지급한다. 경협보험을 받는 기업은 정부에 공단 내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넘기고 정부가 이 재산을 처분할 수 있게 되므로,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사실상 공단 폐쇄 수순의 '첫걸음'이라는 해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