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태공 논설위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일 및 한중 정상회담에 꾸준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중동 순방에 나선 아베 총리는 쿠웨이트에서 동행 기자단을 향해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대화하고 싶다고 수차례 말해왔고, 이같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각국 정상들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일본 우경화의 핵심인 집단적 자위권 행사 문제에 대해 "지금까지 정부 내에서만 논의했으나 이제 공명당의 이해를 얻어갈 필요가 있다"며 보다 광범위한 행보를 예고했다.

이처럼 일본 정부와 자민당은 관련 절차법 제정 준비에 착수하는 등 집단적 자위권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일본 국민 다수는 집단적 자위권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 집단적 자위권은 동맹국이 공격당했을 때 자국이 공격당한 것으로 간주해 공격할 수 있는 권리다.

한편 일본 국민은 집단적 자위권 도입에 부정적이다. 교도통신이 24~25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집단적 자위권 행사와 관련, '반대'(47.4%) 응답이 '찬성'(20%)을 압도했다. 아사히(朝日)신문과 마이니치(每日)신문 별도 조사에서도 집단적 자위권 도입 '반대' 응답이 각각 59%와 53%로 '찬성'(각각 27%, 37%)보다 훨씬 많았다.

한국과 중국은 과거의 경험에서 일본의 군사 대국화에 대해 한목소리로 경계하고 나섰지만 미국의 입장은 다르다. 아시아 회귀를 선언한 미국은 중국을 견제하는데 일본이 스스로 알아서 나서니 굳이 말릴 필요는 없다.

박근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일본의 끈질긴 정상회담 요구에 당분간은 무시해버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일본을 외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내달 초 러시아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를 이용한 다자간 관계 역학을 최대한 가동해보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