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현 경제부 차장

 

[일간투데이 최정현 기자] 세종시 개발 붐이 일면서 2006년 원주민들의 생계를 돕기 위한 ‘생계조합’이 결성됐다. 인력파견과 벌목사업, 무연묘 이장 등의 사업을 원주민들이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정부측의 배려였다.

당시 행복도시건설청이나, LH세종본부에서 인정한 생계조합은 ‘주민의 과반수 이상이 조합원으로 참여할 것’이라는 단서조항이 붙었다. 이에 따라 ㈜장남, ㈜저널, 영농사업단을 거느린 생계조합이 결성됐고, 지금까지 업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역시 음식이 있으면 파리가 모이듯, 자신들이 인정받은 생계조합이라며 짝퉁 생계조합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타지인들이 00생계조합, ㈜00생계조합 등 무늬만 비슷한 조합들이 생겨났고, 자신들이 사업권을 획득할 수 있다고 속여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많게는 억대까지 돈을 받아 챙겼다.

상황이 이쯤 되자 경찰이 수사에 나섰고 단속과 함께 짝퉁 생계조합들이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그러던 것이 최근 LH세종본부가 4-1생활권의 수목이식공사를 입찰에 붙이자 또다시 공사권을 따낼 수 있다며 투자를 종용하는 세력들이 생겨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저널 관계자는 최근 들어 S건설로부터 투자제의를 받았다며 전화를 걸어 사실유무를 확인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고 한다. 사기꾼들이 몰리고 있는 형국이다.

이 과정에서 기자는 2010년 당시 00생계조합 위원장으로부터 벌목사업권을 받아주겠다며 투자제의를 받아 계약서를 쓰고 5000만 원을 투자한 제보자를 만났다.

이에 기자는 LH세종본부 측에 당시 벌목사업권의 사실유무를 파악했고, 역시 사기였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어 제보자에게 계약서 도장을 찍고 돈을 받은 A씨에게 전화를 걸어 해당 사업과 관련, 계약을 했는지, 돈을 받았는지 등을 물었다.

A씨는 첫 통화에서 ‘전혀 모르는 사실’이라고 잘라 말했다. 두 번째 확인 전화에서는 ‘계약을 한 것은 맞지만, 자신이 추진한 것이 아니고 당시 직원으로 있던 B씨가 모두 알아서 한 것’이라고 오리발을 내놓았다. 한편, 투자자에게는 자신이 쓴 돈 3000만 원을 돌려 주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말 뿐이었다.

기자는 이 같은 사실을 투자자에게 알렸고, 투자자는 사법처리와 민사소송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묘히 투자자들의 마음을 현혹해 존재하지도 않는 사업권에 호주머니 돈을 털게 하는 사기꾼들이 세종시에 독버섯처럼 자생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반드시 확인을 통해 사업권의 사실유무룰 꼭 확인하기 바란다. 그리고 세종시 경찰은 개발 붐 과정에서 발생한 사기사건을 무관심하게 바라만 볼 때가 아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