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박민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은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3.8%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같은 전망은 정부의 전망치인 3.9%, 한국은행이 내놓은 4% 전망치보다 다소 낮다.

현대경제연구원은 6일 '2014년 국내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 내수 회복은 미약하지만, 해외 부문에서 경기 회복의 모멘텀이 발생해 상반기에는 3.9%, 하반기에 3.6% 성장해 내년 3.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에 따르면 해외 부문의 경우 미국의 경기 회복세, 유로존 경기 부진 탈피 및 중국의 대선진국 수출 증가 등으로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내년 한국의 수출은 상반기 7.5%, 하반기 9.3%로 연간 8.4%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무역수지와 경상수지는 각각 399억 달러, 49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외수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더라도 내수경기로의 확산은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부동산대책 효과도 미진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내수경기 중 소비는 가계부채, 전셋값 상승, 고령화로 인한 평균소비성향 하락 등으로 크게 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올해 2%에서 내년에도 2.7%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투자는 내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축소 등으로 회복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반면 설비투자는 수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4%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이 7월 전망한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 1.7%보다 0.7%포인트 높은 수치다. 무상 보육으로 인한 물가 하락 효과가 사라지는 점과 3%에 육박하는 높은 기대인플레이션율, 명목임금 인상, 전월세 가격의 상승세 등이 물가 상승 압력의 요인으로 지목됐다.

임희정 연구위원은 "2014년 국내 경제는 3%대 후반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나 잠재성장률의 하락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며 "고령화 및 정년퇴직, 여성인력 활용 미흡, 청년실업 등의 문제를 해소하는 등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가계부채 연착륙, 부동산 경기 활성화 등 중산층의 소비여력을 제고하는 정책이 시급하다"며 "규제 개혁과 투자 관련 세제 지원 확대, SOC 투자 확대 등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