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코오롱 '좌불안석'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그룹)
[일간투데이 조창용 기자] 사정기관의 칼날이 매섭다.

재계는 숨죽인 듯 지켜만 볼 뿐이지만 이미 시중엔 다음차례가 어디라는 '시나리오'가 회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만큼 올것에 대비하고 있다는 말도 된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새 정부 들어 이명박(MB) 정부 시절 특혜 의혹에 휩싸였던 인사들이 연이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공통점은 이들 기업이 모두 세무조사에 이어 검찰수사까지 받는 수순을 밟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5월부터 세무조사를 받은 효성은 현재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당하는 등 강도 높은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지방국세청이 효성을 세무조사해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수순이다. 이런 분위기 탓인지 세무조사를 받았거나 진행 중인 롯데와 코오롱, 포스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들 경영진들도 MB정부 시절 각종 특혜를 받은 기업으로 거론되고 있다.

MB정권 실세에게 불법정치자금을 건넨 의혹을 사고 있는 코오롱은 노심초사하고 있다. 코오롱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에게 고문 활동비 명목으로 의원실 경비를 지원한 의혹을 사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수처리 계열사인 코오롱워터텍이 4대강 사업과 관련해 국세청 세무조사에 이어 금품로비 혐의로 사정당국의 전방위 조사를 받았다. 이웅열 코오롱 회장이 지난 5월 전경련 회의 참석 후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로 해석된다.

이 번 국정감사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증인 출석이 확정된 재벌 회장이다. 이명박 정부로부터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은 기업으로 지목돼 온 롯데그룹에 대해 정치권은 갖가지 의혹을 제기할 태세다. 이미 올초부터 국세청, 감사원, 공정위 등이 롯데그룹의 핵심인 롯데쇼핑을 중심으로 계열사 부당지원, 일감 몰아주기, 해외법인 조사 등 전방위 사정을 펼쳤고, 펼치고 있는 상황.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의혹들이 한꺼번에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덧붙여 MB정부 최대 인허가 사업 중 하나였던 제2롯데월드 신축 허가 문제를 둘러싸고 국회 국토교통위, 국방위가 롯데를 도마 위에 올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롯데월드와 상가세입자가 노예계약서를 맺었다"며 환경노동위에서 문제삼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롯데의 담배 판매권 논란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정무위 야당 간사인 김영주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담배를 판매하는 세븐일레븐 편의점 4422곳의 20%인 891개 점포가 회사 법인이나 신동빈 롯데 회장 등 전·현직 대표 명의로 담배 소매인 지정을 받았다"고 지적하며 점주들에게 판매권을 돌려주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김 의원측은 1년이 지난 지금도 이 문제가 그대로라며 이번 국감을 벼르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아모레퍼시픽이 남양유업 막말 파동 이후 잠잠했던 ‘갑의 횡포’ 논란에 또다시 불을 지폈다. 아모레퍼시픽 영업팀장이 2007년 3월 대리점주에게 운영권을 포기하라며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녹취록이 뒤늦게 공개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송영철 아모레퍼시픽 사장은 이날 “부적절한 언행을 통감하고 빠른 시일 내 진상을 파악하고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에서야 ‘상생경영’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지만 예전에는 실적을 올리기 위해 대리점과 갈등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라며 “전·현직 대리점주들이 각종 문제를 제기할 경우 적잖은 파장이 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