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군 세종취재본부 부장

[일간투데이 윤여군 기자] 기초생활권은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설과 서비스, 환경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간정주의 기본적인 공간이다.

그런데 정부세종청사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열악한 정주여건으로 효율적인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무조정실이 지난 4월 실시한 세종시 정착현황 및 이주계획 전수조사결과, ‘세종시에서 삶의 질이 나빠졌다’는 이주공무원 의견이 78.7%에 달했다.

자녀의 학업 문제나 문화생활 등의 제반 여건이 충분치 않은 것이 세종시 거주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 주요 원인이다.

수도권 삶과 비교시 세종시 삶의 질 만족도 부분에서는 ‘더 나빠졌다’는 의견이 78.7%, 세종시 보육 및 교육환경 만족도에서 불만족스러운 답변은 60.8%였다.

세종시 이전 후 60.9%는 생활비는 평균 51만원이나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세종시로 이주하지 못한 공무원들은 서울에서 통근버스를 이용해 출퇴근을 하면서 대부분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앞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 총 14개 연구기관 3384명이 빠르면 올 연말에서 오는 2015년 6월까지 세종시로 이전을 완료할 예정이다.

그러나, 최근 5년간 세종시로 이전하는 한국개발연구원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각각 51명과 45명의 인력이 유출됐다.

이전 기관들의 직원들에게 지방정주를 위한 지원 방안이 지방으로 이사를 갈 만큼 직원들에게 큰 메리트를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을 앞두고 있는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법제연구원의 주택공급 당첨자 현황을 보면 각각 61.7%와 35.4%에 불과해 출연연구기관 직원들의 지방이전 기피현상은 나아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생활편의 및 문화시설 취약한 것이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공동 편의시설 확충과 이전기관을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연구기관과 정부기관 직원들에게 세종시 이전기피 현상을 개선할 수 있는 비전 제시가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