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재경 예결위원장, 여야 간사인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 안민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왼쪽부터)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내 특수활동비 제도개선 소위원회 설치 문제를 놓고 여야가 대치 상태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예결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가 30일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예결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김재경 의원과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김성태,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3자 회동을 갖고 특수활동비 제도개선 소위 설치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

새정치연합은 소위 설치를 새누리당에 거듭 요구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절대 수용 불가 입장으로 맞서며 평행선을 걷고 있어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 될 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의 소위 설치 요구를 한명숙 전 총리 구속에 대한 화풀이이자, 국정원 해킹 의혹 제기 '시즌2'로 규정하고 있다.

다만 새누리당은 지난 5월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특수활동비 제도개선을 약속한 바가 있기에 무조건 깔아뭉개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야당이 요구하는 특수활동비 소위 설치 문제를 일단 9월 정기국회가 시작되면 예결특위에서 다시 협상하자는 쪽으로 새정치연합에 역제안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완강하다. 예결특위 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은 통화에서 "간사를 맡고 처음 인사말을 할 때 특수활동비만은 꼭 제도개선 하겠다고 했다. 내 직을 걸고 꼭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문구 조정으로 돌려 표현하는 것은 가당치 않은 이야기"라고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새정치연합은 앞선 지난 28일에도 소위 설치부터 합의해 주지 않을 경우 본회의를 일체 열 수 없다며 보이콧 한 바 있다.

새누리당은 오는 31일 본회의를 열고 이기택 대법관 임명동의안과 8월 31일부로 종료되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시한 연장의 건, 결산안 등을 처리할 것을 새정치연합에 촉구하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소위 설치부터 약속해야 의사일정에 합의할 수 있다고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