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외교부는 30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리 측이 8·15 경축사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은 정부가 위안부 문제 해결에 노력하지 않은 것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판결이 내려진 지 4년이 되는 날이다.

논평은 "정부가 지난해 4월 한·일 간 국장급 협의를 개시한 이래 8차례 협의를 진행하는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전후 70주년 아베 총리 담화에서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이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밝혔다"며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양국 간 미결 과거사 현안의 해결을 위해 성의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야말로 이러한 역사인식을 행동으로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은 지난 2006년 7월 헌법재판소에 소송을 제기했다. 헌재는 5년 뒤인 2011년 기본권이 침해되는 위안부 구제를 외면했다는 이유에서 헌법에 위배된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