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행시 동북아 '냉전시절 대치국면' 경고

▲ 미군이 제공한 사드 발사 모습. 사진=뉴시스/미 국방부

중국 언론들이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경제적 제재 등 보복을 운운하는 가운데 중국 전문가가 한국은 "사드와 관련해 미·중 사이에서 양자택일을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15일 중국 환추스바오(環球時報)는 최근 개최된 한·중 미래연구원 특별좌담회에서 양국 전문가들이 "한국은 미·중 양자택일의 '미궁'에서 반드시 벗어나야 한다"는 데 입을 보았다고 보도했다.

언론에 따르면 추이즈잉(崔志英) 상하이 퉁지(同濟)대 한반도연구센터 주임은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강행한다면 각 국간 군비경쟁이 촉발되고 동북아는 냉전시절과 유사한 대치 국면에 빠지게 될 것이며 지역의 안정과 평화는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이라면서 "이는 가장 우려되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추이 주임은 "다만 사드와 관련해 선회의 여지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후임인 차기 한국 대통령의 태도가 사태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한국 정부는 중국이 대치국면을 원치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면서 "그러나 한국이 제멋대로 고집을 피우면 중국은 어쩔 수 없이 대치의 길을 가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한국 언론들은 고의적인 여론몰이를 통해 강자(중국)이 약자(한국)을 깔보고 괴롭힌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는 한국 언론의 주관적인 상상에 불과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최근 중국 매체들이 사드 반대여론을 크게 부각시키는 여론전을 이어가면서 한국 대선까지 들먹이고 있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