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발부를 자신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영장신청이 기각되면서, 다음 수사 대상으로 오르내리는 SK와 롯데, CJ 등은 일단 한 고비를 넘었다고 안도하면서도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이 부회장에 대한 수사가 어느 정도 일단락된 만큼 특검의 칼날이 곧바로 자신들을 향할 수 있다며, 이번 사안이 장차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사태의 추이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는 모습이다.

이들 기업들은 이번 수사에서 핵심이 되고 있는 뇌물죄의 성립 요건인 박 대통령에 대한 ‘부정한 청탁’ 정황이 다수 드러났다는 공통점이 있다. SK와 롯데는 각각 박 대통령으로부터 지난 2015년 최태원 회장의 광복절 사면, 면세점 인허가와 관련해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자금 출연을 요청받았다는 점 때문에 특검의 우선 수사 대상으로 거론됐다.

특검팀은 지난해 3월 14일 신동빈 롯데 회장이, 지난 2015년 7월 24일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이 각각 청와대 인근 안가에서 박 대통령과 독대한 것을 주목하고 있다. 특검팀은 박대통령이 당시 양 그룹의 현안 해결을 대가로 출연금이나 기타 요구를 했을 가능성에 대해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양사는 이 만남의 대가성을 일절 부인한다. SK 관계자는 "최 회장이 사면 받을 당시 미르·K스포츠재단은 전혀 언급되지 않은 상황이라 서로 연관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롯데도 최순실 게이트 관련 의혹 자체를 강하게 부인하며, “지난 2015년 11월 잠실 면세점(월드타워점)이 특허 경쟁에서 탈락한 것처럼 특혜는 전혀 없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CJ그룹도 차은택 씨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K컬쳐밸리 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관련해 특검 수사 대상으로 거론된다.

이에 더해, 특검은 지난해 이재현 CJ 회장의 8·15 특별사면을 앞두고 청와대와 CJ 간에 사전교감이 있었지 않았느냐하는 의혹을 불러 일으키는 '안종범 수첩'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특혜 의혹에 대해 CJ는 "이 회장이 건강악화로 수감생활을 할 수 없어서 사면받은 것"이라며 '사전 거래' 등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특검은 최태원 회장과 신동빈 회장 등 재벌 총수 여러 명에게 출국금지 조치를 한 가운데 부영 등 다른 기업으로도 수사 대상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