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선거 선거관리 대책회의' 개최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는 17일 '제19대 대통령선거 선거관리 대책회의'를 열고, 완벽하고 투명한 선거관리를 위한 제19대 대선 종합관리지침을 시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엔 25개 구선관위 사무국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영식 서울시위원회 사무처장 주재로 개최된 이날 회의에선 정책선거를 활성화하고, 자유와 공정이 조화되는 준법선거를 내실 있게 추진키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선관위는 국민 모두가 선거결과를 신뢰할 수 있도록 이전보다 투명성과 정확성을 대폭 강화하고, 이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유권자의 혼란을 막기 위해 종전의 투표장소를 확보한다. 불가피하게 변경하는 경우엔 현수막 설치 등을 변경토록 했다. 

관내 사전투표함 보관 장소에 CCTV를 설치한다. 

선거일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실시간 공개하는 개표결과를 투표구 단위로 세분화해 제공키로 했다.

정책선거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언론·학회·시민단체 등과 협업해 정책선거 촉진사업을 추진한다. 

후보자 정보·공약과 정치관계법 등 선거정보를 적극 제공한다. 

정책·공약 바로알기 주간 운영으로 유권자의 바른 선택을 유도한다. 

정책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한 각계각층의 인터뷰 동영상을 상영한다. 

유권자의 자유로운 선거참여는 최대한 보장한다. 그러나 ▲비방·허위사실공표 ▲불법선거운동조직 설치 운영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매수 및 기부행위 등 4대 중대선거범죄는 엄정 대응한다. 

사전안내 우선 원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법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인한 경미한 위법행위는 현지시정조치 등으로 준법선거운동을 유도한다. 

과학적 조사기법을 활용해 가짜뉴스 등 사이버선거범죄에 적극 대응한다. 

정영식 서울시선관위 사무처장은 "공정하고 정확한 선거관리와 함께 유권자의 적극적인 투표참여를 유도해 참여와 화합의 아름다운 선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