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금결원과 바이오인증 공항연계 업무협약
5일부터 손바닥 인증으로 국내선 공항 이용 가능
수협 상호금융·수협은행 영업점서 사전등록 필요

▲사진=
▲사진=지난 4일 수협중앙회는 한국공항공사에서 수협은행, 한국공항공사, 금융결제원과 함께 '바이오인증 공항연계 서비스'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전국 수협 상호금융과 수협은행에 손바닥 정맥 정보가 등록돼 있다면 5일부터 신분증 대신 손바닥 인증으로 국내선 비행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수협 상호금융과 수협은행은 지난 4일 한국공항공사(KAC), 금융결제원과 손잡고 국내선 공항 이용시 신분증 대신 손바닥 정보로 탑승 수속 할 수 있는 ‘바이오인증 공항연계 서비스’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AC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는 수협중앙회 문진호 부대표,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 한국공항공사 윤형중 사장, 금융결제원 박종석 원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전국 모든 수협 회원조합 및 수협은행 영업점에서 손바닥 정맥 정보를 등록하고 공항연계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이면 국내선 공항 이용시 별도의 신분증 확인과정 없이 생체정보를 인증해 스피드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바이오인증서비스는 신분증 또는 카드 대신 손바닥 정맥 정보를 활용해 본인확인 후 자동화기기(ATM)에서의 입·출금거래, 거래내역조회 등 간단한 금융업무에만 활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협약으로 비금융업무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수협 상호금융과 수협은행 고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 방법으로 공항을 이용할 수 있게 돼 고객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바이오인증 기술은 개인의 생체적 특징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해 고객들의 자산과 개인정보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바이오인증 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여 고객들의 편안한 금융생활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